흡연 태도에 따른 금연 메시지 유형이수용자의 메시지 태도와 금연의도에미치는 영향
- Authors
- 강대한[강대한]; 한은경[한은경]
- Issue Date
- 2015
- Publisher
- 한국광고홍보학회
- Keywords
- Message-Implicitness • Message-Explicitness • Attitude toward Smoking • Stop-Smoking Advertisement • Psychological-Reactance; 명시적 메시지 • 암시적 메시지 • 흡연 태도 • 메시지 유형 • 심리적 저항 • 금연광고
- Citation
- 광고연구, no.105, pp.224 - 249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광고연구
- Number
- 105
- Start Page
- 224
- End Page
- 249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kku/handle/2021.sw.skku/47325
- DOI
- 10.16914/ar.2015.105.224
- ISSN
- 1227-8181
- Abstract
- 본 연구는 수용자의 흡연에 대한 태도에 따라 금연 메시지 유형이 금연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조사하였다.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금연 메시지의 유형과 흡연에대한 태도가 흡연자의 자유에 대한 위협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였다. 둘째, 자유에 대한 위협은 심리적 저항감을 통해 메시지 태도와 금연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살펴보았다. 첫 번째 연구문제를 조사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Two-way ANOVA 분석기법을 사용하였고, 메시지 유형, 흡연에 대한 태도 간의 주 효과와 조절 효과를 검증하였다.
두 번째 연구문제를 확인하기 위해 구조방정식을 사용하였으며, 자유에 대한 위협이 매개변인인 심리적 저항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후 심리적 저항이 종속변인인 메시지 태도, 금연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 암시적 금연 메시지는 흡연에 대한 태도에 관계없이 자유에 대한 위협을 덜 느끼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조방정식 분석 결과 수용자가 지각한 자유에 대한 위협은 심리적 저항에 긍정적인 영향을미치며, 심리적 저항은 금연의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Social Sciences > Media & Communi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skku/handle/2021.sw.skku/47325)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