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학교의 학습조직풍토,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 교사의 변화수용태도 간의 구조적 영향 관계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Learning Organization Climate of the School, Transformational Leadership of the Principal, and Change Acceptance Attitude of Teachers

Other Titles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Learning Organization Climate of the School, Transformational Leadership of the Principal, and Change Acceptance Attitude of Teachers
Authors
배상훈[배상훈]이현주[이현주]김영애[김영애]
Issue Date
2014
Publisher
한국직업교육학회
Keywords
learning organization climate; transformational leadership; change acceptance attitude; Structural equation model; 학교장 변혁적 리더십; 학습조직풍토; 교사 변화수용태도
Citation
직업교육연구, v.33, no.6, pp.97 - 118
Indexed
KCI
Journal Title
직업교육연구
Volume
33
Number
6
Start Page
97
End Page
11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kku/handle/2021.sw.skku/56687
ISSN
1225-4762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의 학습조직풍토,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 및 교사의 변화수용태도 사이의 구조적 영향 관계를 탐색하는데 있다. 아울러 학습조직풍토와 교사의 변화수용태도 사이의 관계에서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미치는 매개효과를 탐색하였다. 학습조직풍토를 독립변인으로 하고 교사의 변화수용태도를 종속변인으로 하며,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을 매개변인으로 하는 연구 모형을 수립한 후, 구조 방정식 모형을 적용하였다. 연구 대상은 전국 38개 고교(일반고 17교, 특성화고 21교)에 재직 중인 1,142명의 교사이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학교의 학습조직풍토는 교사의 변화수용태도와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에 대하여 각각 긍정적인 영향을미쳤다. 또한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은 교사의 변화지향태도와 행동에 영향을 미쳤다. 마지막으로 학교장의변혁적 리더십은 학교의 학습조직풍토와 교사들의 변화지향성을 연계하는 매개요인 역할을 하였다. 본 연구의결과는 학교조직이 학습조직의 성향을 가질수록 교장이 변혁적 리더십을 발휘하게 되고 이는 다시 학교 구성원인 교사들의 변화에 대한 태도와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또한 학교의 지도자로서 교장이학습조직의 개념, 취지, 전략을 잘 이해하고 이에 부합하는 변혁적 리더십을 발휘할 때, 학습조직의 효과가 교사들에게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BAE, SANG HOON photo

BAE, SANG HOON
Education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