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 구인의 타당성과 창의성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육심리학의 역할과 과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한윤영 | - |
dc.date.available | 2018-05-09T11:19:12Z | - |
dc.date.created | 2018-04-18 | - |
dc.date.issued | 2014-04 | - |
dc.identifier.issn | 1975-4949 | - |
dc.identifier.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0182 | - |
dc.description.abstract | 인류자산의 핵심가치인 창의성에 대한 다양한 관심이 사회전반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만큼 교육심리학에서도 창의성과 그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영재성은 매우 중요하게 자리매김하고 있는 화두이다. 교육심리학에서의 창의성 연구주제들을 보면, 창의성 증진 프로그램 처치효과를 확인하는 실험연구, 창의성과 인간의 다른 특성과 관계를 확인하는 관련변인 연구, 발달연구 등의 주제가 주류를 이룬다. 그러나 좀 더 근원적인 문제일 수 있는 ‘창의성의 본질 또는 창의성 구인’ 그 자체에 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적은 편이다. 영재성 발휘를 위한 영재교육의 성공을 보장할 수 있는 창의성 구인 자체에 대한 타당성 연구는 매우 중요한 주제이다. 따라서 오늘, 영재와 영재교육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창의성의 본질과 창의성 구인의 타당성과 관련된 주제를 다룸과 동시에 창의성 측정과 그 한계를 반성하면서 창의성 교육 활성화 방안을 위한 교육심리학의 역할과 과제를 논의한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영재교육학회 | - |
dc.relation.isPartOf | 영재와 영재교육 | - |
dc.subject | 창의성의 본질, 창의성 구인의 타당성, 교육심리학의 역할과 과제 | - |
dc.title | 창의성 구인의 타당성과 창의성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육심리학의 역할과 과제 | - |
dc.title.alternative | The construct validation of creativity and roles and tasks of educational psychology for vitalizing creativity education | - |
dc.type | Article | - |
dc.identifier.doi | 10.17839/jksgt.2014.13.1.5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영재와 영재교육, v.13, no.1, pp.5 - 20 | - |
dc.identifier.kciid | ART001870871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3 | - |
dc.citation.endPage | 20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5 | - |
dc.citation.title | 영재와 영재교육 | - |
dc.citation.volume | 13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한윤영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other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oongsil University Library 369 Sangdo-Ro, Dongjak-Gu, Seoul, Korea (06978)02-820-0733
COPYRIGHT ⓒ SOONGSIL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