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통찰의 재구조화 측정을 위한 이론적 탐색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한윤영-
dc.date.available2018-05-09T11:19:14Z-
dc.date.created2018-04-18-
dc.date.issued2014-08-
dc.identifier.issn1975-4949-
dc.identifier.uri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0183-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통찰의 핵심 기제인 재구조화 측정을 위한 이론적 타당성을 탐색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첫째, 통찰현상에 대한 (신)형태주의 관점과 인지주의 관점에 대한 이론적 타당성을 검토하고, 둘째, 통찰의 기제인 재구조화 측정방법을 구안하기 위해 국내외 통찰연구에 활용된 전통적 통찰 측정방법과 대안적 통찰 측정방법의 타당성을 검토한다. 통찰 연구의 재구조화에 대한 이론의 타당성과 방법론적 타당성을 검토한 결과, 통찰의 재구조화는 표적문제 변형을 통한 유추추론으로 설명될 수 있다는 인지주의 관점의 이론적 타당성 위에 개념적 표상전환의 재구조화를 측정대안으로 제안하면서 새로운 측정방법을 구안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제안된 대안적인 통찰의 재구조화 측정방안은 창의성의 본질을 좀 더 이해할 수 있게 하고, 통찰의 재구조화와 관련된 창의적 문제해결 증진 교육 및 프로그램 개발과 함께 교육의 효과성 진단에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것이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영재교육학회-
dc.relation.isPartOf영재와 영재교육-
dc.subject통찰, 표적문제의 변형을 통한 유추추론, 개념적 표상전환의 재구조화-
dc.title통찰의 재구조화 측정을 위한 이론적 탐색-
dc.title.alternativeA Theoretical Study for Measuring Restructuring of Insight-
dc.typeArticle-
dc.identifier.doi10.17839/jksgt.2014.13.2.150-
dc.type.rimsART-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영재와 영재교육, v.13, no.2, pp.150 - 172-
dc.identifier.kciidART001907866-
dc.description.journalClass3-
dc.citation.endPage172-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150-
dc.citation.title영재와 영재교육-
dc.citation.volume13-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한윤영-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oth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an, Yun young photo

Han, Yun young
Colleges (Baird College of General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