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한국-베트남 대학생의 e-learning 수용태도 비교 연구The Comparative Study of Attitude toward E-learning Adoption between Korean and Vietnamese College Students

Other Titles
The Comparative Study of Attitude toward E-learning Adoption between Korean and Vietnamese College Students
Authors
김민정전홍식
Issue Date
Feb-2014
Publisher
국제e-비즈니스학회
Keywords
computer self-efficacy; computer anxiety; compatibility; attitude toward e-learning adoption; 컴퓨터 자기효능감; 컴퓨터 불안; 기존 방식과의 일치성; e-learning 수용태도
Citation
e-비즈니스연구, v.15, no.1, pp.25 - 51
Journal Title
e-비즈니스연구
Volume
15
Number
1
Start Page
25
End Page
51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0294
DOI
10.15719/geba.15.1.201402.25
ISSN
1229-9936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과 베트남 대학생의 e-learning 수용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찾아내어 문화적 차이를 발견하고 e-learning 환경 구축 및 교육에의 시사점을 찾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하여 한국-베트남 대학생을 대상으로 e-learning 수용 태도와 컴퓨터 자기효능감, 컴퓨터 불안감, 기존 방식과의 일치성 및 그 관측변수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한국 대학생이 베트남 대학생에 비하여 컴퓨터 자기효능감과 기존 방식과의 일치성에서 평균이 유의하게 높은 반면, 컴퓨터 불안에서 평균은 유의하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한국 대학생과 베트남 대학생의 e-learning 수용태도에 기존 방식과의 일치성과 컴퓨터 자기효능감이 공통적으로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베트남 대학생의 경우, 컴퓨터 불안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한국 대학생은 기존 방식과의 일치성 가운데 가치와 요구의 순으로, 베트남 대학생은 기존 방식과의 일치성 가운데 요구, 가치, 그리고 컴퓨터 자기효능감 가운데 자신감의 순으로 e-learning 수용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하여 e-learning 수용태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문화적 차이를 고려한 컴퓨터 교육 시설, 교육 내용, 교사양성이 필요하며, e-learning 결과 및 활용도에 대한 사회적 인정체계 마련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eon, Hongsik John photo

Cheon, Hongsik John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