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학교 교감의 퍼실리테이션 역량이 교사리더십, 학교조직문화, 조직몰입 및 학교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Effects of the Vice Principal's Facilitation Competency on Teacher Leadership, School Organizational Culture,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School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in the Secondary School
- Other Titles
- Effects of the Vice Principal's Facilitation Competency on Teacher Leadership, School Organizational Culture,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School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in the Secondary School
- Authors
- 정연수; 최은수
- Issue Date
- Sep-2014
- Publisher
- 한국교원교육학회
- Keywords
- 퍼실리테이션 역량; 교사리더십; 학교조직문화; 조직몰입; 학교조직효과성; Facilitation Competency; Teacher Leadership; School Organizational Culture; Organizational Commitment; School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 Citation
- 한국교원교육연구, v.31, no.3, pp.151 - 173
- Journal Title
- 한국교원교육연구
- Volume
- 31
- Number
- 3
- Start Page
- 151
- End Page
- 173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0534
- DOI
- 10.24211/tjkte.2014.31.3.151
- ISSN
- 1738-7256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중등학교 교감의 퍼실리테이션 역량이 교사리더십, 학교조직문화, 조직몰입 및 학교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서울특별시교육청 소속 중등학교 교사 96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후 최종 843부를 AMOS 18.0과 SPSS 18.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교감의 퍼실리테이션 역량은 교사리더십과 학교조직문화에 직접적인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감의 퍼실리테이션 역량은 교사리더십과 학교조직문화를 매개로 조직몰입에 간접적인 영향이 있었으며, 교사리더십과 학교조직문화와 조직몰입을 매개로 학교조직효과성에 간접적인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 교감의 퍼실리테이션 역량은 구성원의 마음을 움직이게 하여 자발적인 헌신, 즉 조직몰입에 이르게 함은 물론 학교조직효과성에도 영향을 주는 변인임을 확인함으로써 교감의 퍼실리테이션 역량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입증하였다. 또한 본 연구로 기업을 대상으로 한 퍼실리테이션 역량이 학교조직에서도 그 효과성이 밝혀졌으며, 중등학교 교감의 퍼실리테이션 역량이 학교조직효과성을 극대화하는데 필요한 역량임을 확인한 것에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0534)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