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초등학교 이중언어강사의 다문화교육 경험 탐색 및 시사점: 서울시를 중심으로

Authors
강종훈전주성
Issue Date
2014
Publisher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Keywords
다문화; 이중언강사; 이중언어교육; 다문화교육; bilingual education; bilingual teacher; multicultural education; multicultural society
Citation
교원교육, v.30, no.3, pp.1 - 19
Journal Title
교원교육
Volume
30
Number
3
Start Page
1
End Page
19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0615
DOI
10.14333/KJTE.2014.30.3.1
ISSN
1225-2042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서울시 초등학교에서 이중언어강사로 근무한 경험이 있는 이중언어강사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다문화교육 경험을 깊이 있게 탐색하는 것이다. 이 연구는 7명의 이중언어강사 경험이 있는 연구참여자를 대상으로 질적연구방법론의 심층면담방법에 의해 수행되었다. 수집된 연구자료는 지속적 비교분석에 의해 분석되었으며, 이 연구의 주요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이중언어교육은 우리 사회가 성공적인 다문화 사회로 전이되기 위한 중요한 기제가 될 수 있다. 둘째, 일선학교에서의 이중언어강사들의 활동이 성공적으로 수행되기 위해서는 이중언어교육 및 이중언어강사에 대한 충분한 행·재정적 지원이 요구된다. 연구자들은 그 밖에 여러 연구의 시사점을 제시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Jun, Ju Sung photo

Jun, Ju Sung
College of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