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이중언어강사의 다문화교육 경험 탐색 및 시사점: 서울시를 중심으로
- Authors
- 강종훈; 전주성
- Issue Date
- 2014
- Publisher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 Keywords
- 다문화; 이중언강사; 이중언어교육; 다문화교육; bilingual education; bilingual teacher; multicultural education; multicultural society
- Citation
- 교원교육, v.30, no.3, pp.1 - 19
- Journal Title
- 교원교육
- Volume
- 30
- Number
- 3
- Start Page
- 1
- End Page
- 19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0615
- DOI
- 10.14333/KJTE.2014.30.3.1
- ISSN
- 1225-2042
- Abstract
- 이 연구의 목적은 서울시 초등학교에서 이중언어강사로 근무한 경험이 있는 이중언어강사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다문화교육 경험을 깊이 있게 탐색하는 것이다. 이 연구는 7명의 이중언어강사 경험이 있는 연구참여자를 대상으로 질적연구방법론의 심층면담방법에 의해 수행되었다. 수집된 연구자료는 지속적 비교분석에 의해 분석되었으며, 이 연구의 주요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이중언어교육은 우리 사회가 성공적인 다문화 사회로 전이되기 위한 중요한 기제가 될 수 있다. 둘째, 일선학교에서의 이중언어강사들의 활동이 성공적으로 수행되기 위해서는 이중언어교육 및 이중언어강사에 대한 충분한 행·재정적 지원이 요구된다. 연구자들은 그 밖에 여러 연구의 시사점을 제시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0615)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