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력적 커뮤니케이션, 관계규범 및 기회주의적 행동이 조직간 관계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불확실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The Effects of Collaborative Communications, Relational Norms and Opportunistic Behaviors to Interorgnizational Relationship Performance: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 of Uncertainty
- Other Titles
- The Effects of Collaborative Communications, Relational Norms and Opportunistic Behaviors to Interorgnizational Relationship Performance: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 of Uncertainty
- Authors
- 남상위; 강기두
- Issue Date
- Dec-2014
- Publisher
- 대한경영학회
- Keywords
- Collaborative Communication; Relational Norms; Opportunistic Behavior; Relational Commitment; Uncertainty; 협력적 커뮤니케이션; 관계규범; 기회주의적 행동; 관계몰입; 조직간 관계성과; 불확실성
- Citation
- 대한경영학회지, v.27, no.12, pp.2181 - 2217
- Journal Title
- 대한경영학회지
- Volume
- 27
- Number
- 12
- Start Page
- 2181
- End Page
- 2217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0621
- ISSN
- 1226-2234
- Abstract
- 글로벌 경영환경의 급속한 변화는 기업 간 경쟁에서 기업의 네트워크 간 경쟁으로 급속히 전환 되어가고 있는 추세이다. 유통업체와 협력업체 간 협력적 상생관계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조직간 관계성과의연구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조직간 관계성과에 대한 선행 연구에는 제조업체와 유통업체, 구매자와 공급자 간의 관계 연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추진되어 왔다. 선행연구에 적용된 연구의 접근 방법은 거래비용이론 관점 혹은 관계적 교환이론 관점의 접근을 추진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두 가지 관점을 통합적으로 적용하였다. 거래비용이론 관점의 기회주의적 행동과 관계적 교환이론 관점의 협력적 커뮤니케이션 및 관계규범이 관계몰입과 조직간관계성과인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를 추진하였다. 특히, 이들 변수 간에 불확실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전국적인 가맹사업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 하였으며, 가설검증을 위하여 계층적 회귀분석, 경로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실증 연구 결과 협력적 커뮤니케이션, 관계규범은 관계몰입과 조직간 관계성과인 재무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관계규범은 조직간 관계성과인 재무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회주의적 행동은 관계몰입 및 조직간 관계성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협력적 커뮤니케이션, 관계규범 및 기회주의적 행동과 관계몰입 및 조직간 관계성과 간에 불확실성은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의 학문적 및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시하고 향후 연구에대한 제안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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