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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상황에서 스토리텔링의 구성방식과 효과에 대한 분석

Authors
홍숙영조승호
Issue Date
2014
Publisher
한국콘텐츠학회
Keywords
항공위기; 위기스토리텔링; 영웅; 위기대처; 기업이미지; Airline Crisis; Crisis Storytelling; Hero; Crisis Response; Corporate Image
Citation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14, no.12, pp.683 - 693
Journal Title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olume
14
Number
12
Start Page
683
End Page
693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0674
DOI
10.5392/JKCA.2014.14.12.683
ISSN
1598-4877
Abstract
본 연구는 항공위기와 관련하여 언론을 통해 어떠한 위기 스토리텔링이 형성되는지 신문기사를 분석하여 살펴보고 이러한 스토리텔링이 고객들의 기업에 대한 평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고찰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질적인 방법인 내용분석을 통해 스토리텔링 구조를 파악한 뒤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실제 공중들의 평가는 어떠한지 살펴보았다. 그 결과 대상 기사의 10% 정도가 승무원들의 영웅적인 활약상에 대해 긍정적으로 보도하고 있었으며, 메시지는 ‘눈물, 침착, 영웅, 민첩한 대처, 헌신, 유감, 기타’로 유형화되었고, 승무원들의 영웅적인 활약상에 대한 기사들은 영웅신화의 분리, 입문, 회귀의 이야기구조를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위기 상황에서 승무원들의 헌신적인 활동은 기업의 위기대처 능력의 평가와 기업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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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conomics and International Commerce > Department of Global Commerce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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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o, Seung ho
College of Economics and International Commerce (Department of Global Commer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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