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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를 활용한 정치 캠페인의 전략적 효과 연구The Effectiveness of Social Network Service on Political Campaign

Other Titles
The Effectiveness of Social Network Service on Political Campaign
Authors
장덕현이상현전홍식
Issue Date
Mar-2013
Publisher
국제e-비즈니스학회
Keywords
SNS; 소셜미디어; 투표행동; 지식; 신뢰; Social Media; SNS; Voting Behavior; Knowledge; Credibility
Citation
e-비즈니스연구, v.14, no.1, pp.113 - 132
Journal Title
e-비즈니스연구
Volume
14
Number
1
Start Page
113
End Page
132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1483
DOI
10.15719/geba.14.1.201303.113
ISSN
1229-9936
Abstract
본 연구는 2012년 4.11 총선에서 사전, 사후 조사를 통해서 SNS가 투표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SNS 투표행동에 영향을 주는 SNS 이용과 인식 요인을 탐색하기 위해 설계됐다. 첫째, <연구문제 1>에서 지식, 신뢰, 이용이 SNS 투표행동에 영향을 끼치고 있으며 특히 사전조사에서 지식, 사후조사에서는 신뢰가 더 큰 영향을 줬다. 둘째, <연구문제 2>를 통해 SNS 투표행동에 대한 영향변수의 상관관계에서 사전, 사후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사전에 비해 사후에서 신뢰와 이용량이 투표행동과 더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다. 이용에 따른 SNS 투표행동을 사전, 사후 비교했을 때 이용기간이 길 때, 이용량이 적을때 사전보다는 사후에서 SNS 투표행동 평가가 낮았다. 본 연구 결과, SNS 투표행동에 대해 사전에는 SNS 활용에 대한 지식이 중요했다면 사후에는 정보의 정확성과 진실성이 중요하다는 점을 발견했다. 이외 본 연구결과에 따른 이론적이고 실무적 시사점이 논의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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