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를 활용한 정치 캠페인의 전략적 효과 연구The Effectiveness of Social Network Service on Political Campaign
- Other Titles
- The Effectiveness of Social Network Service on Political Campaign
- Authors
- 장덕현; 이상현; 전홍식
- Issue Date
- Mar-2013
- Publisher
- 국제e-비즈니스학회
- Keywords
- SNS; 소셜미디어; 투표행동; 지식; 신뢰; Social Media; SNS; Voting Behavior; Knowledge; Credibility
- Citation
- e-비즈니스연구, v.14, no.1, pp.113 - 132
- Journal Title
- e-비즈니스연구
- Volume
- 14
- Number
- 1
- Start Page
- 113
- End Page
- 132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1483
- DOI
- 10.15719/geba.14.1.201303.113
- ISSN
- 1229-9936
- Abstract
- 본 연구는 2012년 4.11 총선에서 사전, 사후 조사를 통해서 SNS가 투표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SNS 투표행동에 영향을 주는 SNS 이용과 인식 요인을 탐색하기 위해 설계됐다. 첫째, <연구문제 1>에서 지식, 신뢰, 이용이 SNS 투표행동에 영향을 끼치고 있으며 특히 사전조사에서 지식, 사후조사에서는 신뢰가 더 큰 영향을 줬다. 둘째, <연구문제 2>를 통해 SNS 투표행동에 대한 영향변수의 상관관계에서 사전, 사후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사전에 비해 사후에서 신뢰와 이용량이 투표행동과 더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다. 이용에 따른 SNS 투표행동을 사전, 사후 비교했을 때 이용기간이 길 때, 이용량이 적을때 사전보다는 사후에서 SNS 투표행동 평가가 낮았다. 본 연구 결과, SNS 투표행동에 대해 사전에는 SNS 활용에 대한 지식이 중요했다면 사후에는 정보의 정확성과 진실성이 중요하다는 점을 발견했다.
이외 본 연구결과에 따른 이론적이고 실무적 시사점이 논의됐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 College of Law > Department of Global Law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