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공제의 서비스품질과 미래경쟁력에 관한 실증 연구 - 전문건설공제를 중심으로An Empirical Study on the Service Quality and the Future Competitiveness of the Speciality Contractors Financial Cooperative

Other Titles
An Empirical Study on the Service Quality and the Future Competitiveness of the Speciality Contractors Financial Cooperative
Authors
김용덕이종광
Issue Date
Jun-2013
Publisher
한국리스크관리학회
Keywords
서비스품질; 전문건설공제; 미래경쟁력; Service quality; SCFC; future competitiveness
Citation
리스크관리연구, v.24, no.1, pp.59 - 98
Journal Title
리스크관리연구
Volume
24
Number
1
Start Page
59
End Page
98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2015
DOI
10.21480/tjrm.24.1.201306.003
ISSN
1229-103X
Abstract
공제의 경쟁력 및 지속성장성의 확보를 위하여 서비스품질의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는 공제의 서비스품질 측정에 관한 연구가 전무한 현실에서 공제의 서비스품질을 측정할 수 있는 모형을 개발하여 공제의 미래 경쟁력 확보에 기여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수행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기존연구 결과들 을 토대로 공제의 서비스 품질 이론모형을 설정하고 구조방정식 분석모형을 통해 전문건설공제에 대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실증분석 결과와 이에 따른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공제가 제공하는 서비스품질 요인 중 결과품질을 제외하고 상호작용품질, 물리적 환경품질, 부수적 지원품질이 고객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고객만족은 재구매 의도(충성도)와 공제의 지속성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공제의 영업성과의 제고 및 공제의 미래경쟁력이 고객만족에 의해 긍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음을 시사한다. 셋째, 서비스품질이 직접적으로 재구매 의도나 지속성장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고객만족 요인을 거쳐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객만족이 서비스품질과 행동의도에 대한 매개변수로서의 역할을 입증한 분석 결과라 할 수 있다. 넷째, 각 서비스품질 요인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정도는 물리적 환경품질, 상호작용품질, 부수적 지원품질, 결과품질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이용하여 자원배분을 할 경우 효과적인 서비스 품질개선이 이루어지고 결과적으로 공제의 미래경쟁력확보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Yong Duck photo

Kim, Yong Duck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