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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명과 제품컨셉의 일치성이 글로벌 시장에서 휴대폰 매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Effects of the Consistence Between the Brand Name and Product Concept on the Sales of Cellular Phone in the Global Market

Other Titles
A Study on the Effects of the Consistence Between the Brand Name and Product Concept on the Sales of Cellular Phone in the Global Market
Authors
김근배배재훈
Issue Date
Aug-2012
Publisher
한국무역학회
Keywords
브랜드 네이밍; 제품컨셉; 소비자 선호도; Brand Naming; Product concept; Consumer’s Attitude; Fit
Citation
무역학회지, v.37, no.4, pp.273 - 294
Journal Title
무역학회지
Volume
37
Number
4
Start Page
273
End Page
294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2960
ISSN
1226-2765
Abstract
본 연구는 우리나라 수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휴대폰 시장에서 브랜드명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를 살펴보았다. 브랜드명을 기능적 특징을 암시하는 이름과 감성적 특징을 암시하는 이름으로 구분하였으며 제품컨셉도 기능적 편익을 강조하는 것과 감성적 느낌을 강조하는 것으로 구분하였다. 2×2 집단간 설계로 4개의 제품컨셉을 만들어 테스트 한 결과, 기능적 브랜드명은 기능적 제품컨셉과 일치할 때, 그리고 감성형 브랜드명은 감성적 제품컨셉과 일치할 때 제품컨셉에 대한 호감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휴대폰 시장에서 브랜드 개발 시 감성적이고 기능적인 제품컨셉 방향이 정해지면 브랜드명도 여기에 일치하는 것을 고려하여 소비자 선호도를 높이는 것이 성공의 관건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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