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테일을 유지하는 대규모 지형의 GPU 기반 가시화 및 편집A GPU based Technique for Massive Terrain Data Visualization and Editing Preserving Details
- Other Titles
- A GPU based Technique for Massive Terrain Data Visualization and Editing Preserving Details
- Authors
- 이인; 강경규; 이재운; 김동호
- Issue Date
- Aug-2012
- Publisher
- 한국차세대컴퓨팅학회
- Keywords
- 대규모 지형; 실시간 렌더링; 지형 편집; 테셀레이션; 셰이더; 범용GPU; Massive Terrain; Real-time Visualization; Terrain Editing; Tessellation; Shader; GPGPU
- Citation
- 한국차세대컴퓨팅학회 논문지, v.8, no.4, pp.35 - 46
- Journal Title
- 한국차세대컴퓨팅학회 논문지
- Volume
- 8
- Number
- 4
- Start Page
- 35
- End Page
- 46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2976
- ISSN
- 1975-681X
- Abstract
- 본 논문은 대규모 지형을 GPU를 이용한 실시간 가시화 및 고속 편집 방법에 대해 제안한다. 대규모 지형은 64× 64 평면 메시를 GPU 셰이더(Shader)의 테셀레이션 과정에서 LOD(Levels of Detail)를 적용하여 테셀레이션 수행 후 변위 매핑을 통해 지형의 높낮이를 결정하여 생성하였다. 이후 노멀맵으로부터 지형을 구성하는 정점들의 법선 정보를 각 정점별로 계산한 후 조명 효과를 적용하여 가시화하였다. 또한 데이터의 병렬처리에 최적화된 GPGPU(General-Purpose computing on GPU)를 이용하여 지형의 전체적인 노이즈 효과 및 가우시안 블러, 평균 필터를 적용한 부드러운 지형 편집에 대해 수행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논문에서는 대규모 지형의 가시화 성능과 지형 편집 시 CPU와 GPU를 이용해 수행한 성능을 측정하였으며 GPU에서 수행하였을 시 고속의 성능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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