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CEO의 트위터 메시지와 이미지 -CEO 트위터의 메시지 유형과 팔로워의 평가를 중심으로CEO's Twitter Message and Image: Exploring CEO's Twitter Messages and Followers

Other Titles
CEO's Twitter Message and Image: Exploring CEO's Twitter Messages and Followers
Authors
조승호홍숙영
Issue Date
Jul-2012
Publisher
한국디지털정책학회
Keywords
CEO image; twitter; follower; ChanJin Lee; HyeonMyeong Pyo; CEO 이미지; 트위터; 팔로워; 이찬진; 표현명; CEO image; twitter; follower; ChanJin Lee; HyeonMyeong Pyo
Citation
디지털융복합연구, v.10, no.6, pp.83 - 92
Journal Title
디지털융복합연구
Volume
10
Number
6
Start Page
83
End Page
92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2999
ISSN
1738-1916
Abstract
본 연구는 CEO의 이미지가 조직의 이미지를 형성하거나 조직의 이미지를 개선하는데 중요한 변수로 작용한다는 이론을 토대로 SNS의 팔로워 수가 많은 CEO의 메시지와 이미지는 개인적 선호를 넘어 기업의 이미지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가정에서 출발하였다. 이에 따라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하나인 트위터의 팔로워 수가 가장 많은 CEO인 이찬진과 표현명의 트위터 메시지를 분석하여 CEO의 이미지를 조사하는 한편 각 CEO들의 팔로워들이 평가하는 CEO에 대한 이미지를 살펴보았다. 이미지 분석의 척도로는 CEO의 성품 항목에 청렴성, 솔직함, 정직성, 신뢰성, 따뜻함을 포함하였으며, CEO 능력 항목은 경청능력, 조직융합성, 정보제공, CEO 외적 조건 항목은 사회참여와 유머로 구성하였다. 연구 결과 이찬진의 경우 정보제공, 경청, 겸손, 솔직함, 비전 순으로 이미지가 표현되었으며, 표현명의 경우 정보제공, 경청, 신뢰성, 유머 순으로 나타났다. 팔로워들이 본 CEO 이미지에 있어서는 이찬진의 경우 CEO 능력이 가장 두드러졌고, 표현명은 CEO 외적조건의 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conomics and International Commerce > Department of Global Commerce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 Seung ho photo

Cho, Seung ho
College of Economics and International Commerce (Department of Global Commerce)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