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유아교육의 이해와 실천과정에 대한 교사의 반성적 사고Teachers’ Reflective Thinking on the Course of Practice and Comprehension of Eco Early Childhood Education
- Other Titles
- Teachers’ Reflective Thinking on the Course of Practice and Comprehension of Eco Early Childhood Education
- Authors
- 한남주
- Issue Date
- Mar-2011
- Publisher
-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 Keywords
- 생태유아교육; 반성적 사고; 생태유아교사교육; Eco-early Childhood Education; Reflective Thinking; Teacher Education For Eco Early Childhood Eucation
- Citation
- 생태유아교육연구, v.10, no.1, pp.31 - 49
- Journal Title
- 생태유아교육연구
- Volume
- 10
- Number
- 1
- Start Page
- 31
- End Page
- 49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3841
- ISSN
- 1738-0510
- Abstract
- 본 연구는 교사가 생태유아교육을 이해하고 실천하는 과정에 대한 반성적 사고를 실시하여 교사가 갖고 있는 갈등과 생태유아교육의 의미 발견의 경험을 분석한 다음, 생태유아교육을 실시하는 교사 지원을 위한 기초를 마련하는 데에 그 목적을 두었다. 교사의 반성적 사고를 분석한 결과 교사는 생태유아교육을 몇 개의 제한된 프로그램으로 인식하고 있었고, 생태유아교육 교사의 역할을 이해하는 데에도 어려움을 보였다. 생태유아교육을 실천하는 과정에서 교사는 스스로 자신 없어 하는 프로그램의 운영과 부족한 지원 때문에 어려움을 경험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하지만 반성적 사고를 반복 실시하면서 교사는 하나의 독립된 교육과정으로 생태유아교육을 이해하고, 생태유아교사 역할의 의미를 찾기 시작하였다. 앞으로 실시될 생태유아교육 교사 지원프로그램에서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서의 생태유아교육의 의미를 강조해야 할 것이다. 또한 교사가 실제로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생태교육의 의미를 찾아보는 반성적 사고의 기회가 포함된 교사 지원 프로그램의 계획도 필요 할 것이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TC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