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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론보도 어조와 관여 유형이 공중인식 변화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Publicity Tones and Involvement Types on Publics’ Perception Changes

Other Titles
The Effect of Publicity Tones and Involvement Types on Publics’ Perception Changes
Authors
최은비김효숙
Issue Date
Feb-2011
Publisher
한국PR학회
Keywords
negative publicity; publicity tones; involvement types; publics’ perceptions; 언론보도; 관여 유형; 공중인식
Citation
홍보학연구, v.15, no.1, pp.135 - 168
Journal Title
홍보학연구
Volume
15
Number
1
Start Page
135
End Page
168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3886
DOI
10.15814/jpr.2011.15.1.135
ISSN
1229-2869
Abstract
본 연구는 언론보도의 어조와 관여유형이 공중의 인식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살펴보았다. 먼저, 언론보도의 어조(부정/긍정)가 공중들의 인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고찰하였다. 또한 여러 가지 관여 유형 중 지속적 관여와 상황적관여를 지닌 공중들이 긍정 혹은 부정적 어조의 언론보도를 보았을 때 어떻게반응하는지 그 상호작용도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2*2 요인 디자인의 실험을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부정적 언론보도가 공중들의 인식에 미치는 영향이 더큰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상황적 관여를 지닌 공중이 지속적 관여를 지닌 공중보다 언론보도의 어조에 의해 더 많은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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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Journalism, Public Relations & Advertising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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