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사회복지실천교육의 평가와 과제: 사회복지사의 경험과 인식을 중심으로An Evaluation and Current Issues of Social Work Practice Education: With a Focus on Perceptions and Experiences of Social Workers

Other Titles
An Evaluation and Current Issues of Social Work Practice Education: With a Focus on Perceptions and Experiences of Social Workers
Authors
노혜련김수영양민옥이호경
Issue Date
Aug-2011
Publisher
한국사회복지교육협의회
Keywords
사회복지교육; 실천교육; 사회복지가치와 윤리; Social Work Education; Practice Education; Social Work Values and Ethics
Citation
한국사회복지교육, v.15, no.15, pp.51 - 86
Journal Title
한국사회복지교육
Volume
15
Number
15
Start Page
51
End Page
86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4001
ISSN
1738-706X
Abstract
본 연구는 우리나라 사회복지대학 학부과정에서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사회복지실천교육이 원래 그 교육이 지향하는 바와 같이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필요한 전문적 가치, 지식과 기술을 갖춘 유능한 사회복지사를 양성하는데 기여하고 있는지 알아봄으로써 사회복지실천교육을 평가하고 당면과제와 그 대안을 모색하기 위해 이루어졌다. 좀 더 구체적으로는 사회복지학과 학부과정에서 이루어지는 사회복지실천교육의 내용과 방법 중 사회복지현장에서 유능한 사회복지사로서 실천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과 도움이 되지 않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앞으로 사회복지실천교육이 좀 더 효과적으로 진행되기 위해서는 어떤 점들이 개선되어야 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학부에서 사회복지학을 전공하고 현재 각각 서로 다른 대표적인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근무하고 있고, 사회복지현장 경력이 5년 이상이 되는 7명의 사회복지사를 대상으로 포커스집단 면접조사를 활용한 질적 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사회복지사들은 사회복지실천교육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야 할 부분은 사회복지의 가치와 윤리교육이고, 사회복지실천교육이 단순한 지식의 전달에서 실천중심의 교육으로 전환되어야 하며, 사회복지실천교육이 체계적이고도 통합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본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사회복지실천교육의 당면과제와 대안을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 School of Social Welfare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Noh, He len photo

Noh, He len
College of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Social Welfare)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