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한국과 미국의 학교사회복지실 활용 실태에 관한 비교연구How Do School Social Workers Utilize Their Office Space?: A Comparative Study between Korea and the U.S

Other Titles
How Do School Social Workers Utilize Their Office Space?: A Comparative Study between Korea and the U.S
Authors
최경일노혜련
Issue Date
Nov-2011
Publisher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Keywords
학교사회복지사; 교육복지사; 학교사회복지실; School Social Worker; Education Welfare Worker; School Social Work Office
Citation
학교사회복지, v.21, pp.243 - 265
Journal Title
학교사회복지
Volume
21
Start Page
243
End Page
265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4220
ISSN
1975-1567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의 학교사회복지사, 교육복지사 및 미국의 학교사회복지사의 학교사회복지실 활용 실태를 비교하기 위해 이루어졌다. 이를 위해 한국에서 91명의 학교사회복지사, 169명의 교육복지사와 미국에서 288명의 학교사회복지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학교사회복지사나 교육복지사가 학교사회복지실을 활용하는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인 학교 특성과 업무 특성을 공변인으로 통제한 공변량분석을 실시했다. 연구 결과 세 집단의 학교사회복지실 활용도는 다음과 같은 차이가 나타났다. 한국의 학교사회복지사와 교육복지사는 학교사회복지실을 학생의 휴식 공간이나 쉼터로 가장 자주 활용하였다. 반면 미국의 학교사회복지사는 자신의 사무실을 개별상담이나 집단활동 공간으로 가장 자주 활용하였다. 한편 미국의 학교사회복지사와 한국의 교육복지사는 학교사회복지실을 다른 기관의 실무자와 협의하는 장소로 한국의 학교사회복지사에 비해 더 자주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각 집단의 학교사회복지 실천의 고유한 특징을 반영하는 것으로 보이며 연구결과를 토대로 각 집단의 학교사회복지 실천을 좀 더 발전시키기 위해 필요한 제언을 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 School of Social Welfare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Noh, He len photo

Noh, He len
College of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Social Welfare)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