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스포츠 센터 회원의 지각된 기대불일치가 대학이미지 및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박상일 | - |
dc.contributor.author | 전태준 | - |
dc.date.available | 2018-05-10T14:58:09Z | - |
dc.date.created | 2018-04-17 | - |
dc.date.issued | 2010 | - |
dc.identifier.issn | 1229-358X | - |
dc.identifier.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5302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 내 스포츠센터를 지역사회주민에게 개방하고 있는 대학의 회원을 대상으로 대학이미지 및 재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기대불일치 모형 검증을 통해 규명하고자 하였으며, 구조모형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기대-불일치간의 관계를 규명한 결과 기대는 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며, 성과는 기대불일치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기대관리의 중요성을 제시하였다. 대학 내 스포츠센터 회원의 기대불일치는 대학이미지 및 재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회원들에게 기대이상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서 긍정적 불일치의 중요성을 제시하였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후속연구를 제언해 보면 첫째, 대학 내 스포츠 센터 이용형태 및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경로모형을 구체화 하여 분석할 필요가 있다고 사료된다. 이용형태(일반인, 학생, 교직원)별로 구체화된 연구모형을 만들어 비교함으로써 각 집단이 가지는 고유한 특성을 비교하여 규명할 수 있어 각 집단에 맞는 효과적인 전략을 제시할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설문지 작성 시 무기명으로 비밀이 철저히 보장된다고 설명은 하였지만, 현재 회원으로 등록 중인 대학 내 스포츠 센터에서 설문지를 회수하였으므로 부정적 답변을 회피했을 가능성에 대해 통제하지 못하였다. 향후 연구에서는 철저히 통제된 상황에서 설문지를 회수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문제에서 규명한 연구변인의 관계에 대한 보다 심층적이고 총체적인 이해를 위해 향후 연구에질적 연구방법이 양적연구와 병행되어 진행될 필요가 있다고 사료된다. 왜냐하면 기대, 성과 모형의 경우 실제 기대와 다르게 측정될 수 있으므로 각 집단을 대표할 수 있는 적절한 표본을 선정하여 질적 연구방법과 병행하여 연구하는 것이 매우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 - |
dc.publisher | 한국사회체육학회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사회체육학회지 | - |
dc.subject | expectancy-disconfirmation | - |
dc.subject | expectation | - |
dc.subject | performance | - |
dc.subject | college image | - |
dc.subject | purchase intention | - |
dc.title | 대학 스포츠 센터 회원의 지각된 기대불일치가 대학이미지 및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 |
dc.type | Article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사회체육학회지, no.41, pp.87 - 96 | - |
dc.identifier.kciid | ART001479466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3 | - |
dc.citation.endPage | 96 | - |
dc.citation.number | 41 | - |
dc.citation.startPage | 87 | - |
dc.citation.title | 한국사회체육학회지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전태준 | - |
dc.subject.keywordAuthor | expectancy-disconfirm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expect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performan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llege image | - |
dc.subject.keywordAuthor | purchase intentio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other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oongsil University Library 369 Sangdo-Ro, Dongjak-Gu, Seoul, Korea (06978)02-820-0733
COPYRIGHT ⓒ SOONGSIL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