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도분석 관점에서 본 화물운송시장 이해관계자간 갈등의 탐색 : 표준운임제를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장현주 | - |
dc.contributor.author | 배귀희 | - |
dc.date.available | 2018-05-10T15:00:29Z | - |
dc.date.created | 2018-04-17 | - |
dc.date.issued | 2010-07 | - |
dc.identifier.issn | 1226-797X | - |
dc.identifier.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5362 | - |
dc.description.abstract | 2008년 고유가로 인해 화물연대의 집단운송거부 사태가 국내산업 및 국가경제에 큰 영향을 미치자, 정부는 표준운임제 도입을 결정하였으며, 이를 위해 화주, 운송사업자, 차주 등 주요 이해관계자가 참여하는 ?표준운임제 도입추진위원회?를 구성하였다. 그러나 핵심 쟁점과 관련, 참여자간 이해관계 차이로 갈등의 양상이 점차 심화될 수 있는 상황이다. 이 연구는 제도분석틀을 적용, 참여자 간 이해관계와 속성, 행위 및 상호작용을 분석함으로써 향후 갈등을 완화할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을 탐색하였다. 분석결과가 제시하는 시사점은 첫째, 차주의 최종수익을 현행 시장자율운임보다 높은 수준에서 결정하여 시범운영을 추진함으로써 화주, 운송사업자단체와 차주 단체 간 대립관계를 조건적 협력관계로 전환하여 1차 계약단계의 운임에 대한 차주 단체의 합의 가능성을 제고해야 한다. 둘째, 제도 도입 초기 표준요율 산정이 비교적 용이한 화물 및 유형으로 적용범위를 한정한 후 향후 일반화물로의 점진적 확대를 위한 로드맵을 포함한 경계규칙 마련을 통해 화주단체와 운송사업자 및 차주단체간 상호작용 형태가 대립관계에서 조건적 협력관계로 변화되어야 한다. 셋째, 현행법의 전면 개정 또는 대체입법을 통한 운영규칙의 형성과정 중 처벌주체로서의 정부의 관할범위, 위반자 범위의 경계규칙, 그리고 불공정거래방법 및 행정처분을 제재규칙으로 명확히 규정하여야 한다. 특히 범주규칙에 정부에 의한 표준운임 상시모니터링시스템 구축 및 실질화를 명시, 현재 제3자인 정부의 역할을 실효성있는 조정자 및 감독자 역할로 새롭게 재정립해야 한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행정연구원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행정연구 | - |
dc.subject | Conflict | - |
dc.subject | Standard Freight Rate | - |
dc.subject | Institutional Analysis and Development | - |
dc.subject | 갈등 | - |
dc.subject | 표준운임제 | - |
dc.subject | 제도분석 | - |
dc.title | 제도분석 관점에서 본 화물운송시장 이해관계자간 갈등의 탐색 : 표준운임제를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Exploring Conflict Among Freight Industry Stakeholders in Institutional Analysisand Development Perspective: Focusing on Standard Freight Rate | - |
dc.type | Article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행정연구, v.19, no.2, pp.133 - 153 | - |
dc.identifier.kciid | ART001479588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citation.endPage | 153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133 | - |
dc.citation.title | 한국행정연구 | - |
dc.citation.volume | 19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장현주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배귀희 | - |
dc.identifier.url |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1479588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nflict | - |
dc.subject.keywordAuthor | Standard Freight Rate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stitutional Analysis and Develop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갈등 | - |
dc.subject.keywordAuthor | 표준운임제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제도분석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oongsil University Library 369 Sangdo-Ro, Dongjak-Gu, Seoul, Korea (06978)02-820-0733
COPYRIGHT ⓒ SOONGSIL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