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교원연수 담당자의 역량에 관한 수행 수준 분석An Analysis of Performance Level of Teacher Training Practitioner's Competency

Other Titles
An Analysis of Performance Level of Teacher Training Practitioner's Competency
Authors
윤여복이기성
Issue Date
Dec-2010
Publisher
숭실대학교 한국평생교육ㆍHRD연구소
Keywords
Teacher training; HRD practitioner; Competency; 교원연수; HRD 전문가; 역량
Citation
평생교육 · HRD연구, v.6, no.4, pp.69 - 93
Journal Title
평생교육 · HRD연구
Volume
6
Number
4
Start Page
69
End Page
93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5434
ISSN
1738-9224
Abstract
본 연구는 교원연수 담당자의 역량에 관한 수행 수준을 진단하는 데 목적을 두고, 각 시·도 교육연수원에서 현재 교원연수를 담당하고 있는 교육연구사 209명을 대상으로 전수조사를 실시하여 189명의 자료를 최종 분석에 활용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원연수 담당자의 역량 분석에서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교원연수 운영과 관련한 역량들의 수행 수준이 높게 나타났다는 점이다. 둘째, 교원연수 담당자의 역량에서 조사 연구 기술, 비용효과 분석 등의 역량은 수행 수준 이 낮게 나타났는데, 이는 교원연수의 효과성 분석 및 효과성 제고를 위한 담당자들의 인식 및 노력이 부족하다고 판단된다. 셋째, 역량 분석에서 또 중요한 특징 중의 하나는 경력개발 이론 및 기법의 이해, 조직개발 이론과 기법의 이해, 조직 및 조직 행동에 대한 이해에 관한 역량의 수행 수준이 낮게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Ki Sung photo

Lee, Ki Sung
College of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