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기업 관련 기사 유형별 공중 반응의 차이 세 가지 종류의 관여를 중심으로Publics’ Responses to Negative Publicity The Role of three Types of Involvement

Other Titles
Publics’ Responses to Negative Publicity The Role of three Types of Involvement
Authors
김효숙
Issue Date
Nov-2010
Publisher
한국PR학회
Keywords
publicity; involvement; publics’ responses; 언론 보도; 관여도; 공중반응
Citation
홍보학연구, v.14, no.4, pp.5 - 35
Journal Title
홍보학연구
Volume
14
Number
4
Start Page
5
End Page
35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5473
DOI
10.15814/jpr.2010.14.4.5
ISSN
1229-2869
Abstract
본 연구는 공중들이 어떠한 메커니즘을 통해 부정적 기사에 반응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특정 이슈에 관한 공중의 관여가 부정적 기사를 접한 공중들의정보처리 과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고찰하고자, 결과물 관련 관여, 인상관련 관여, 입장 관련 관여 등 세 가지 종류의 관여에 따라 기사의 진단성, 제품에 대한 평가, 기업에 대한 평가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알아보았다. 2(기사의 어조: 부정적/ 긍정적) × 3(특정 이슈 관련 관여의 종류: 결과물 관련 관여/ 인상관련 관여/ 입장 관련 관여) 디자인의 실험을 실시한 결과, 세 가지 종류의 관여별로 기사의 어조에 따른 공중들의 반응이 상이함을 알 수 있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Journalism, Public Relations & Advertising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HYO SOOK photo

KIM, HYO SOOK
College of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Mass Communi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