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사회적 네트워크가 창업의도를 매개로 창업에 미치는 영향

Authors
정대용박경임
Issue Date
2010
Publisher
한국산학기술학회
Keywords
Social Network; Entrepreneurship; Entrepreneurial Intentions.
Citation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v.11, no.12, pp.4780 - 4786
Journal Title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Volume
11
Number
12
Start Page
4780
End Page
4786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5544
ISSN
1975-4701
Abstract
본 연구는 일자리 창출이 중요한 국정과제로 부각되고 있는 현실에 부응하여, 창업가를 대상으로, 사회적 네트워크가 창업의도와 창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로서, 국내 창업가를 표본대상으로 총208명의 응답이 분석에 사용되었으며, 다중회귀분석과 매개회귀분석을 실시한 실증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적 네트워크의 강한 유대와 약한 유대는 창업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강한 유대는 창업의도에 더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반면, 유용한 사업지식, 정보, 기술을 갖춘 사회적 네트워크의 약한 유대는 창업에 더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창업의도는 창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넷째 창업의도는 강한 유대와 창업 사이에서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약한 유대와 창업사이에는 완전매개효과가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들을 통해서 창업가들은 사업 초기에 자원들이 부족하기 때문에 자주 만나고 접촉이 많은 가족, 친지, 친구중심의 강한 유대를 통해 창업관련 정보와 지식 등의 필요한 자원을 지원 받는다는 시사점을 제공한다. 아울러 미래의 잠재적 창업가들에게 창업에 따른 경제적, 기술적 지원의 필요성을 인식시킴과 함께 창업과정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다양한 사회적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창업의도를 고취시키고 활성화하여 창업방향을 제시하는데 실무적 의의를 갖는다. 향후 창업가와 예비창업가를 대상으로 성별에 따른 조절효과를 진행한다면 보다 의미 있는 결과까지 얻을 것으로 예상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 Department of Entrepreneurship & Small Busines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ung, Dae Yong photo

Chung, Dae Yong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Department of Entrepreneurship & Small Busines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