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민원업무 통합 관리 시스템의 구축 방안 연구

Authors
이성기류성열이규원
Issue Date
2009
Publisher
한국컴퓨터정보학회
Keywords
민원업무; 시스템 통합; 업무재설계; Civil Affairs Administration; SI Management; BPR
Citation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v.14, no.8, pp.107 - 116
Journal Title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Volume
14
Number
8
Start Page
107
End Page
116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6139
ISSN
1598-849X
Abstract
효율적인 전자정부의 구현과 민원 업무의 개선을 위해서 정부의 모든 행정 기관에서 전자민원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으나 정부 각 부처의 업무분석과 연계의 미흡으로 인하여 민원인의 만족도는 크게 향상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N부의 사례를 기반으로 하여 민원인의 민원처리 시간을 단축시키고, 업무행정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민원업무통합관리모델의 핵심 구성요소를 제시한다. 이를 위하여 현행 민원업무 프로세스를 분석하여 문제점을 찾아 개선 요구사항을 도출하고, 민원업무통합관리시스템의 시스템 설계의 원칙을 제시하고 구현한다. 구현된 통합관리시스템의 효율성을 민원인과 내부 업무 담당자 및 관리자의 관점에서 분석 검증하여 그 효율성을 입증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Information Technology > School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