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의 네트워킹이 지각된 기업성과에 미치는관계 모형에 관한 실증 분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정대용 | - |
dc.contributor.author | 양준환 | - |
dc.date.available | 2018-05-10T15:33:55Z | - |
dc.date.created | 2018-04-17 | - |
dc.date.issued | 2009-06 | - |
dc.identifier.issn | 1598-1835 | - |
dc.identifier.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6206 | - |
dc.description.abstract | 최근의 네트워킹 이론에 의하면 자신의 통제 하에 있지 않은 외부자원을 효율적으로 접근․활용할 수 있는 기업 경영자의 능력이 중소기업의 성과와 유의한 관계에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신생 사업과 성장 사업을 대상으로 이러한 명제를 지지해주는 실증연구는 찾아보기 힘들다. 본 연구는 신생 사업 및 성장 사업의 네트워킹 활동, 네트워크 원천과의 강한 유대 및 약한 유대, 그리고 네트워크 활동 요소들이 기업성과에 각각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살펴본다. 다중회귀분석 결과 신생 사업보다는 성장 사업의 네트워킹 활동이 기업성과에 더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네트워크 원천과의 약한 유대가 강한 유대에 비해 기업성과에 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네트워크 빈도는 네트워크 범위보다 기업성과에 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네트워크 범위에 있어 네트워크 범위가 큰 것보다는 작은 것이 기업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네트워크 신뢰 역시 기업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인적자원개발학회 | - |
dc.relation.isPartOf | 인적자원개발연구 | - |
dc.subject | Network range | - |
dc.subject | network frequency | - |
dc.subject | network trust | - |
dc.subject | new firm | - |
dc.subject | growing firm | - |
dc.subject | strong tie | - |
dc.subject | weak tie | - |
dc.subject | perceived firm performance. | - |
dc.subject | 네트워크 범위 | - |
dc.subject | 네트워크 빈도 | - |
dc.subject | 네트워크 신뢰 | - |
dc.subject | 신생 사업 | - |
dc.subject | 성장 사업 | - |
dc.subject | 강한 유대 | - |
dc.subject | 약한 유대 | - |
dc.subject | 지각된 기업성과 | - |
dc.title | 중소기업의 네트워킹이 지각된 기업성과에 미치는관계 모형에 관한 실증 분석 | - |
dc.type | Article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인적자원개발연구, v.12, no.1, pp.1 - 26 | - |
dc.identifier.kciid | ART002048453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citation.endPage | 26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1 | - |
dc.citation.title | 인적자원개발연구 | - |
dc.citation.volume | 12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정대용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subject.keywordAuthor | Network range | - |
dc.subject.keywordAuthor | network frequency | - |
dc.subject.keywordAuthor | network trust | - |
dc.subject.keywordAuthor | new firm | - |
dc.subject.keywordAuthor | growing firm | - |
dc.subject.keywordAuthor | strong tie | - |
dc.subject.keywordAuthor | weak tie | - |
dc.subject.keywordAuthor | perceived firm performan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네트워크 범위 | - |
dc.subject.keywordAuthor | 네트워크 빈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네트워크 신뢰 | - |
dc.subject.keywordAuthor | 신생 사업 | - |
dc.subject.keywordAuthor | 성장 사업 | - |
dc.subject.keywordAuthor | 강한 유대 | - |
dc.subject.keywordAuthor | 약한 유대 | - |
dc.subject.keywordAuthor | 지각된 기업성과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oongsil University Library 369 Sangdo-Ro, Dongjak-Gu, Seoul, Korea (06978)02-820-0733
COPYRIGHT ⓒ SOONGSIL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