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소성메시지에 대한 가격정보 프레이밍 및 준거가격 수준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Authors
- 곽미진; 전홍식
- Issue Date
- 2009
- Publisher
- 한국방송광고공사
- Keywords
- 희소성메시지; 가격정보 프레이밍; 준거가격수준; 구매의도; scarcity message; framing of transaction; reference price
range; purchase intention
- Citation
- 광고연구, no.82, pp.7 - 31
- Journal Title
- 광고연구
- Number
- 82
- Start Page
- 7
- End Page
- 31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6398
- ISSN
- 1227-8181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희소성메시지에 대한 가격정보 프레이밍 및 준거가격수준
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논의하는 것에 있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의 두 가
지 실험을 통해, 희소성메시지와 가격정보가 소비자에게 함께 제시될 때 제품
에 대한 구매의도가 더 높아진다는 것이 규명되었다. 먼저, 첫 번째 실험은 희
소성메시지(수량한정메시지, 시간한정메시지)에 따른 가격정보 프레이밍(통합
프레이밍, 분리 프레이밍)에 대한 연구로써, 희소성메시지 유형에 따른 가격정
보 프레이밍 방식의 최적 전략을 살펴보았다. 실제로 수량한정메시지에는 제품
의 가격정보를 통합 프레이밍으로 제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시간한정메시지
에는 분리 프레이밍으로 제시하는 것이 소비자의 구매의도를 더 높일 수 있는
전략이 된다. 그러나 준거가격수준(실제가격이 준거가격수준에 포함되지 않는
경우, 실제가격이 준거가격수준에 포함되는 경우)을 고려한 두 번째 실험을 통
해, 실제가격이 준거가격수준에 포함되지 않는 경우, 희소성메시지에 대한 가
격정보 프레이밍 간의 상호작용효과가 유의하지 않은 것에 반해, 실제가격이
준거가격수준에 포함되는 경우, 두 유형의 희소성메시지(수량한정메시지, 시간
한정메시지) 모두 가격정보를 통합 프레이밍으로 제시하는 것이 소비자의 구매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보여주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 대한 이론적, 실무
적 시사점이 논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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