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가맹점주가 인지하는 가맹본부의 지원과 갈등이 LMX의 질을 매개로 가맹점주의 만족과 영역초월행동에 미치는 영향
- Authors
- 정대용; 김춘광; 이세호
- Issue Date
- 2008
- Publisher
- 한국창업학회
- Keywords
-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지원; 갈등; LMX의 질; 가맹점주의 만족; 영역초월행동
- Citation
- 한국창업학회지, v.3, no.2, pp.165 - 192
- Journal Title
- 한국창업학회지
- Volume
- 3
- Number
- 2
- Start Page
- 165
- End Page
- 192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6949
- ISSN
- 2092-8068
- Abstract
- 프랜차이즈시스템을 대상으로 검증하고자 리더십의 유효성에 관하여 팔로워를 중심
으로 한 연구다. 특히 LMX의 질이 리더십의 영향력 프로세스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여 이를 실증분석하는 것을 주요 관심사로 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LMX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변수인 프랜차이즈 가맹
본부의 지원과 갈등이 LMX를 매개로 가맹점주의 만족과 영역초월행동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는 것, 둘째, 주요결과변수인 가맹점주의 만족과 영역초월행동 사
이의 영향관계를 규명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본 연구는 아직까지 국내에
서는 많이 연구되지 않고 있는 결과변수들 간의 영향관계에 대한 확인을 통해 리더
십 영향력이 최종 변수에 이르는 경로를 확인고자 했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를 토대로 가설을 설정하고 교환관계 특징을 갖는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가설 검증 대상으로 선정하여 실증분석을 시도하였다. 주요 대상으로는
주요 가맹본부 6개 업체를 선정하여, 그 가맹점(n=300)을 대상으로 리더십의 조직
유효성과 보편성에 대한 실증분석을 시도하였다. AMOS 7.0 프로그램을 활용해서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실시한 결과 LMX의 질은 가맹본부의 지원과 갈등에게 유
의한 정(+)의 영향을 받고, 가맹점주의 만족과 영역초월행동에 유의한 정(+)의 영향
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서 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가맹점주의
만족은 영역초월행동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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