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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상거래 웹사이트의 인지 신뢰성에 영향을 미치는 디자인 요인들

Authors
황원일
Issue Date
2008
Publisher
한국전자거래학회
Keywords
전자상거래; 웹사이트 디자인 요인; 신뢰; 인지 신뢰성; E-commerce; Website design factors; Trust; Perceived Trustworthiness
Citation
한국전자거래학회지, v.13, no.3, pp.137 - 152
Journal Title
한국전자거래학회지
Volume
13
Number
3
Start Page
137
End Page
152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6993
ISSN
2288-3908
Abstract
인터넷 웹 기반의 B2C 전자상거래 업체에게 고객의 신뢰(trust)는 상품 가격과 함께 주요 경쟁력의 원천으로 여겨진다. 이 때 신뢰는 신뢰 대상자에게 신뢰성(trustworthiness)이 있 고 신뢰하는 자에게 인식되어야 형성되는 태도로 이해된다. 전자상거래 웹사이트는 이러한 인지 신뢰성(perceived trustworthiness)이 형성되고 고객에게 전달되는 주요 통로이기 때문 에 웹사이트 디자인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된다. 본 연구는 50명에 대한 인터뷰와 831명에 대 한 설문 조사를 바탕으로 전자상거래 웹사이트의 인지 신뢰성에 영향을 미치는 웹사이트 디 자인 요인을 도출하고 그 영향력을 비교하였다. 그 결과 총 9개의 인지 신뢰성 관련 웹사이 트 디자인 요인이 도출되었고, 그 중 6개의 웹사이트 디자인 요인만이 인지 신뢰성에 유효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성별 및 연령에 따라서도 인지 신뢰성에 유효한 영향 을 미치는 디자인 요인들이 달라짐을 발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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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ngineering > Department of Industrial & Information Systems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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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wang, Won il
College of Engineering (Department of Industrial & Information Systems Enginee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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