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O2O서비스의 최근 동향과 시사점

Authors
김종배박진호
Issue Date
Feb-2019
Publisher
한국IT정책경영학회
Citation
한국IT정책경영학회 논문지, v.11, no.1, pp.1155 - 1160
Journal Title
한국IT정책경영학회 논문지
Volume
11
Number
1
Start Page
1155
End Page
1160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30704
ISSN
2234-0564
Abstract
최근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결하는 방식의 서비스를 의미하는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가 점차 진화하고 있다. 모바일 기기의 활용도가 크게 높아지면서 O2O 서비스가 마케팅, 결제, 쿠폰 제공 등 모바일 정보와 오프라인 구매를 연결하고 확장하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자리잡아가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O2O 서비스 제공 업체들의 비즈니스 모델은 일상적인 서비스 영역과 관련된 수익 모델인데, 이러한 모델들은 이미 포화상태로 중개 수수료 이상의 수익을 낼 수 없다는 한계가 있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정보형 서비스나 전문 서비스 영역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기획하는 것이 스타트업 기업들의 O2O 서비스 비즈니스 전략 지향점이 되어야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급격하게 확장되고 있는 최근의 O2O 서비스 비즈니스의 시장과 기술들의 동향을 분석하고 향후 O2O 서비스 분야 스타트업 기업들의 비즈니스 전략의 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특히 한류 뷰티, 관광, 반려동물 케어 서비스 등 최근 각광 받고 있는 O2O 서비스 모델들의 사례들을 중심으로 기술 및 비즈니스 모델을 분석하고 향후의 발전 방향을 제시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중소기업 및 스타트업 기업들이 O2O 기술 및 서비스의 개발 방향을 설정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Information Technology > School of Software > 1. Journal Articles
Graduate School of Software > Major in Software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Jong Bae photo

Kim, Jong Bae
Presidential Organization (Startup Support Found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