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T 서비스의 마케팅 평가를 위한 서비스 청사진 기법을 활용한 분석 모델 구축Establishment of Analysis Model Using a Service Blueprint for Marketing Evaluation of IoT Services
- Other Titles
- Establishment of Analysis Model Using a Service Blueprint for Marketing Evaluation of IoT Services
- Authors
- 전희원; 박재완
- Issue Date
- Oct-2018
- Publisher
- 사단법인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 Keywords
- Internet of Things; Marketing evaluation; Analysis model; Marketing mix; Service blueprint; 사물인터넷; 마케팅 평가; 마케팅 믹스; 분석 모델; 서비스 청사진
- Citation
-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v.8, no.10, pp.71 - 79
- Journal Title
-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 Volume
- 8
- Number
- 10
- Start Page
- 71
- End Page
- 79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31141
- DOI
- 10.21742/AJMAHS.2018.10.56
- ISSN
- 2383-5281
- Abstract
- 사물인터넷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로 구성된 사물이 인터넷에 연결을 통해 서로 정보를 주고받는 것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로써 사물의 서비스화를 촉진시키고 있다. 최근 IoT 디바이스와 웹 서비스로 구성된 IoT 서비스는 마케팅 분야에 적용되어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수단으로 활용되기 시작했다. 하지만, IoT 서비스에 적절한 마케팅 요소를 적용하는 것은 쉽지 않다. 따라서 IoT 서비스에 마케팅 요소를 적절하게 적용하기 위한 분석 도구가 요구된다. 이에 본 연구는 IoT 서비스의 마케팅 평가를 위한 분석 모델을 구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는 문헌 연구를 통해 IoT의 기술 요소 및 마케팅 요소를 도출하고, 이를 통해 서비스 청사진 기법을 기반으로 각 요소 간의 관계성 조사를 통해 IoT 서비스의 마케팅 평가를 위한 분석 모델을 구축했다. 또한 구축된 분석 모델의 검증을 위해 실제 사례를 적용했다. 본 연구는 IoT 서비스를 평가하기 위한 도구 개발에 공헌할 것으로 기대된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Information Technology > Global School of Media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