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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oT 서비스의 마케팅 평가를 위한 서비스 청사진 기법을 활용한 분석 모델 구축Establishment of Analysis Model Using a Service Blueprint for Marketing Evaluation of IoT Services

Other Titles
Establishment of Analysis Model Using a Service Blueprint for Marketing Evaluation of IoT Services
Authors
전희원박재완
Issue Date
Oct-2018
Publisher
사단법인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Keywords
Internet of Things; Marketing evaluation; Analysis model; Marketing mix; Service blueprint; 사물인터넷; 마케팅 평가; 마케팅 믹스; 분석 모델; 서비스 청사진
Citation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v.8, no.10, pp.71 - 79
Journal Title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Volume
8
Number
10
Start Page
71
End Page
79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31141
DOI
10.21742/AJMAHS.2018.10.56
ISSN
2383-5281
Abstract
사물인터넷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로 구성된 사물이 인터넷에 연결을 통해 서로 정보를 주고받는 것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로써 사물의 서비스화를 촉진시키고 있다. 최근 IoT 디바이스와 웹 서비스로 구성된 IoT 서비스는 마케팅 분야에 적용되어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수단으로 활용되기 시작했다. 하지만, IoT 서비스에 적절한 마케팅 요소를 적용하는 것은 쉽지 않다. 따라서 IoT 서비스에 마케팅 요소를 적절하게 적용하기 위한 분석 도구가 요구된다. 이에 본 연구는 IoT 서비스의 마케팅 평가를 위한 분석 모델을 구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는 문헌 연구를 통해 IoT의 기술 요소 및 마케팅 요소를 도출하고, 이를 통해 서비스 청사진 기법을 기반으로 각 요소 간의 관계성 조사를 통해 IoT 서비스의 마케팅 평가를 위한 분석 모델을 구축했다. 또한 구축된 분석 모델의 검증을 위해 실제 사례를 적용했다. 본 연구는 IoT 서비스를 평가하기 위한 도구 개발에 공헌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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