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학습자 자율성 향상 건축 전공 수업 모델 연구The impact of learner-autonomy improvement teaching model in the field of construction major

Other Titles
The impact of learner-autonomy improvement teaching model in the field of construction major
Authors
정성희김주연
Issue Date
Oct-2018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improving learner autonomy; learner-centered engineering major class; learner-centered flipped learning; interior design; educating materials for interior design; higher education; 학습자 자율성 향상; 학습자 참여형 공학수업; 학생 주도형 플립러닝; 실내건축학; 재료학 교육; 고등교육; 대학 교육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8, no.18, pp.767 - 792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18
Number
18
Start Page
767
End Page
792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31169
DOI
10.22251/jlcci.2018.18.18.767
ISSN
1598-2106
Abstract
본 연구는 공과대학 실내건축학 전공 재료학 수업에서 학습자 특징 및 교과목 특성을 고려하여 개발한 ‘학습자 자율성 향상을 위한 실내건축학 전공 수업 모델’(이하 자율성 향상 모델) 적용 후 (1) 학습자 참여형 자율성 향상 모델 구성 요소(이하 자율성 향상 모델 구성요소), 학습자 (2) 수업 참여 활동 인식(이하 참여 인식), (3) 수업 참여 관심과 선호도(이하 참여 선호도), (4) 자율적 수업 참여 의지(이하 수업 참여 의지)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기 위하여 고안되었다. 서울소재 한 남녀공학 종합대학 실내건축 전공 재료학 교과를 수강하는 1개 분반 23명의 대학생에게 16주간의 수업을 통해 본 연구를 적용하였다. 정규성검정(NormalQ-Q Plot)을 통해 정규분포를 확인한 후 위 4개 영역관련 인식 및 선호도 변화 측정을 위한 t-검정 및 사전․사후 설문 결과 기술 통계 분석 결과를 제시하였고 그 결과 수업 참여 인식, 선호도, 수업 참여 의지 사후 설문 점수 향상이 관찰되었다. 본 연구는 많은 학생 수를 대상으로 실시하지 못하여 건축전공 전반을 위한 학생 참여형 수업 모델 효과로 일반화하기에는 한계점을 가진다. 하지만 현 대학 교육의 대세적 흐름인 학생 참여형, 학생 주도형 플립러닝 수업을 위한 이상적 숫자(30명 미만)를 토대로 플립러닝에 응용할 수 있는 학생 참여형 수업 모델을 제시한 의의를 지닌다. 또한 건축 관련 참여형 수업 모델을 제공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으므로 학습자 요구와 상호작용을 반영한 자율성 향상 모델 연구가 확산되도록 향후 연구를 제언할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ngineering > School of Architecture > 1. Journal Articles
Baird College of General Education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JU YEON photo

KIM, JU YEON
College of Engineering (School of Architecture)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