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문해교육에 참여한 여성노인의 생애경험 분석Life Experiences Analysis of Elderly Women Participated in the English Literacy Education
- Other Titles
- Life Experiences Analysis of Elderly Women Participated in the English Literacy Education
- Authors
- 강진희; 이기성
- Issue Date
- May-2018
- Publisher
- 한국노년교육학회
- Keywords
- Elderly Women; Life Experiences; English Literacy Education; 영어문해교육; 여성노인; 생애경험; 학습
- Citation
- 노년교육연구, v.4, no.1, pp.91 - 122
- Journal Title
- 노년교육연구
- Volume
- 4
- Number
- 1
- Start Page
- 91
- End Page
- 122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31649
- ISSN
- 2384-2504
- Abstract
- 본 연구는 영어문해교육에 참여한 여성노인의 생애이야기를 통한 학습경험을 분석하였다. 이에 영어문해교육의 참여한 여성노인의 학습의 근원적인 의미를 심층적으로 탐구하기 위해 여성노인의 총체적 삶의 맥락 안에서 접근하고자 생애사 연구방법을 채택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연구자의 영어문해 수업에 참여한 여성노인 여섯 명을 선정하여 교육현장에서의 심층면담과 참여관찰을 바탕으로 수집된 구술 자료를 분석하였다. 여성노인들의 자기 서사적 이야기를 과거ㆍ현재ㆍ미래 이야기로 분별하여 여성의 삶과 생애경험에서 나타나는 현상을 심층적으로 고찰하고 학습경험을 살펴보았다. 영어문해교육에 참여한 여성노인 학습자의 생애이야기를 통해 영어문해교육에 참여하기 전의 과거, 참여 진행 중인 현재와 다가올 미래의 연합적인 측면에서 발견한 구체적 학습의 의미를 심층적, 실증적으로 접근하였다. 또한 여성노인의 적극적 삶의 실천과 개척정신은 잠재된 여성노인의 학습의 힘을 보여준다. 이것은 주체적이고 자아통합적인 활동적 노화(active aging)의 의미를 갖는다. 여성노인의 삶의 맥락에서 시대적 영어문해교육의 요구와 여성노인의 일상적 학습에 내재된 고유의 의미 찾기를 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31649)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