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지적 장애인의 동물매개 프로그램 학습참여 연구A Study on the Participation of Patients with Adult Intellectual Disability in Animal Assisted Therapy Learning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Participation of Patients with Adult Intellectual Disability in Animal Assisted Therapy Learning
- Authors
- 김태희; 이기성
- Issue Date
- May-2018
- Publisher
- 숭실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 Keywords
- 동물매개 프로그램; 성인 지적 장애인; 학습참여; 동물친화교육; Animal-assisted Program; Adult intellectual disability; Participation in learning; Therapy educaion; Animal friendly education
- Citation
- 사회과학논총, v.21, no.1, pp.53 - 71
- Journal Title
- 사회과학논총
- Volume
- 21
- Number
- 1
- Start Page
- 53
- End Page
- 71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31660
- DOI
- 10.31625/issdoi.2018.21.1.53
- ISSN
- 1738-1525
- Abstract
- 본 연구는 동물매개 프로그램 활동을 위한 훈련과 테스트를 거쳐 사설 인증된 치료도우미견과 치료도우미견을 보유한 교육 및 상담 경력 5년 이상인 자원봉사자들이 기획한 교육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성인 지적 장애인의 학습참여에 대하여 어떤 변화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본 연구는 기존의 사회복지 연구가 상담치료의 효과성 탐색에 국한되었던 것과 달리 치료교육 및 동물친화교육 등 교육학적 관점에서의 긍정적 변화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동물매개 프로그램 활동을 통한 성인 지적 장애인의 변화는 정서적 안정이었다. 행복함을 느끼고 심리적으로 안정됨을 느꼈으며 정서적으로는 긍정적인 표현이 나타났다. 또한 학습에 대한 욕구와 지식습득에 대한 학습동기가 유발되었으며 배움의 흥미를 가지게 되었다. 특히 기억력이 향상되었으며 인지기능에 긍정적 효과가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사회성 변화에서는 동물과 사람과의 의사소통 능력이 향상되었고 긍정적 관계가 형성되었다.
그간 동물매개 프로그램 적용에 관한 연구가 장애인, 자폐아, 치매노인, 학교 밖 청소년 등 특수한 계층의 대상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최근 일인 가구, 나홀로족 등이 증가함에 따라 이와 같은 사회적 환경변화를 반영하여 차후에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동물매개 프로그램을 적용한 연구로 확대할 필요성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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