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관리자 코칭이 동기부여와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성취욕구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태헌 | - |
dc.contributor.author | 조동혁 | - |
dc.contributor.author | 김상범 | - |
dc.date.available | 2019-03-13T01:50:38Z | - |
dc.date.created | 2018-10-03 | - |
dc.date.issued | 2018-04 | - |
dc.identifier.issn | 1598-4877 | - |
dc.identifier.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31759 | - |
dc.description.abstract | 최근 들어 코칭 리더십은 조직구성원의 역량 강화뿐만 아니라 조직유효성 제고를 위한 중요한 인적자원관리 전략으로 주목 받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영업관리자의 코칭이 동기부여 및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과 성취욕구의 조절적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영업관리자 코칭은 영업사원의 동기부여와 조직유효성(직무만족, 조직몰입 및 직무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동기부여는 조직 유효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성취욕구는 영업관리자 코칭과 조직몰입 간의 관계에서 조절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에 따르면 영업관리자의 코칭은 영업사원의 성과 향상뿐만 아니라, 동기부여,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유용한 접근방식이 될 수 있으며, 또한 영업사원의 성취욕구 수준에 따라 영업 코칭의 목적과 접근 방식을 달리 해야 한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영업관리자의 코칭이 조직 유효성에 미치는 영향과 이를 효과적으로 발휘 될 수 있는 상황적 요인을 확인함으로써, 코칭리더십에 대한 이론적·실무적 발전에 공헌하였다는 점을 본 연구의 의의라 할 수 있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콘텐츠학회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 - |
dc.subject | Sales Coaching | - |
dc.subject | Motivation | - |
dc.subject | Job Satisfaction | - |
dc.subject | Organizational Commitment | - |
dc.subject | Achievement Needs | - |
dc.subject | 영업코칭 | - |
dc.subject | 동기부여 | - |
dc.subject | 직무성과 | - |
dc.subject | 조직몰입 | - |
dc.subject | 성취욕구 | - |
dc.title | 영업관리자 코칭이 동기부여와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성취욕구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The Effect of Sales Manager Coaching on the Motivation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 of Achievement Needs | - |
dc.type | Article | - |
dc.identifier.doi | 10.5392/JKCA.2018.18.04.138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18, no.4, pp.138 - 153 | - |
dc.identifier.kciid | ART002343767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citation.endPage | 153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138 | - |
dc.citation.title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 - |
dc.citation.volume | 18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조동혁 | - |
dc.identifier.url |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343767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subject.keywordAuthor | Sales Coaching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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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subject.keywordAuthor | Achievement Needs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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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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