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Q방법을 활용한 대학생의 평생교육에 대한인식 유형 분석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강현-
dc.contributor.author유기웅-
dc.date.available2019-04-09T07:10:12Z-
dc.date.created2019-04-09-
dc.date.issued2019-03-
dc.identifier.issn1598-9054-
dc.identifier.uri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3234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평생교육에 대한 인식 유형을 도출하여 그 특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개인의 인식이나 신념 등 주관성을 연구하기 위해 적합한 연구방법인 Q방법을 활용하였다. 연구 결과, 대학생의 평생교육에 대한 인식 유형이 총 4개의 유형으로 도출되었다. 첫째, 전 생애에 걸친 교육의 통합 중시형은 모든 사람이 태어나서부터 죽을 때까지 성별, 연령 등에 구애받지 않고, 삶에 필요한 모든 것들을 배울 수 있는 교육의 통합을 중요시하고 있었다. 둘째, 개인의 행복을 위한 자기만족 추구형은 평생교육을 개인의 행복과 자아실현을 위한 기회로 인식하고 있었다. 셋째, 기회균등을 위한 사회적 인식 제고 강조형은 평생교육이 모든 사람들을 대상으로 동일하게 제공되어야 하고, 이를 위해 평생교육에 대한 사회적 인식 제고가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었다. 넷째, 기회배려를 위한 학습자 맞춤 교육 강조형은 평생교육이 소외계층에게 우선적으로 제공되어야 하고,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대학생들의 평생교육에 대한 인식 유형을 고려하여 평생교육에 대한 개념과 범위에 대해 논의해볼 필요가 있고, 평생교육의 기회는 모든 사람들의 기본적인 권리이며, 양질의 평생교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하는 것은 평생교육에 대한 인식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안암교육학회-
dc.relation.isPartOf한국교육학연구-
dc.titleQ방법을 활용한 대학생의 평생교육에 대한인식 유형 분석-
dc.title.alternativeThe Analysis of the Perception Types of Lifelong Education of University Students: Q Methodological Approach-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교육학연구, v.25, no.1, pp.187 - 216-
dc.identifier.kciidART002455358-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citation.endPage216-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187-
dc.citation.title한국교육학연구-
dc.citation.volume25-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유기웅-
dc.identifier.url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455358-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subject.keywordPlus평생교육 인식 유형-
dc.subject.keywordPlus대학생 인식-
dc.subject.keywordPlusQ방법-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Ryu, Ki ung photo

Ryu, Ki ung
College of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