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 관련 코칭 연구 동향 탐색A Study on the Trends of Research about Coaching in Teaching and Learning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Trends of Research about Coaching in Teaching and Learning
- Authors
- 남상은; 유기웅
- Issue Date
- Aug-2019
- Publisher
-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 Keywords
- coaching; trends on research of coaching; teaching and learning; instructional coaching; coaching program; class coaching; peer coaching; learning coaching; 코칭; 코칭 연구 동향; 교수-학습; 교수코칭; 수업코칭; 동료코칭; 학습코칭; 코칭프로그램
- Citation
- 교육문제연구, v.32, no.3, pp.289 - 310
- Journal Title
- 교육문제연구
- Volume
- 32
- Number
- 3
- Start Page
- 289
- End Page
- 310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35120
- ISSN
- 1226-7864
- Abstract
- 본 연구는 최근 국내에서 10년 간 발간된 학술 논문의 분석을 통해 교수-학습 관련 코칭 연구 동향을 탐색하고 이를 바탕으로 코칭 연구에 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2009년부터 2018년까지 국내 학술지에 게재된 학술 논문 중 교수-학습 관련 코칭 연구 총 77편을 대상으로 연구년도, 게재 학술지, 연구대상, 연구주제, 연구방법, 관련변인을 분석의 틀로 하여 내용분석을 바탕으로 동향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교수-학습 관련 코칭 연구는 2010년을 기점으로 2016년 이후 꾸준한 증가 추세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다양한 학술지에서 코칭 연구가 수행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고, 셋째, 연구대상으로는 학습자가 가장 많았으며, 그 중에서도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다수인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연구주제와 관련하여 교수법으로 코칭을 활용하는 것에 대한 연구가 가장 우세하였으며, 프로그램을 통하여 코칭효과를 검증하는 연구가 가장 많이 수행되었다. 다섯째, 교수-학습 관련 코칭 연구는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가 균형적으로 수행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외 연구방법은 자주 활용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관련 변인으로는 학습자의 학습 및 자아개념과 관련된 변인이 가장 많았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결론과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첫째, 교수-학습 분야에서 코칭과 관련된 연구는 교수법, 교과목 및 프로그램, 학습, 자아개념 등의 세부 영역을 통하여 지속적으로 수행될 필요가 있고, 둘째, 학습자, 교수자, 부모 등 교육의 주체를 통합적인 시각으로 탐색할 필요가 있다. 셋째, 교과 및 비교과 영역에서 교과목 및 프로그램 등의 다양한 형태로 코칭이 활용되고 연구될 필요가 있으며, 마지막으로 코치의 개념, 정의, 유형, 원리 과 관련한 연구를 통해 코칭의 이론적인 부분에 대한 합치가 필요하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35120)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