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학습자 중심 수업 척도 개발 및 타당화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Learner Centered Instruction Scale in University

Other Titles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Learner Centered Instruction Scale in University
Authors
한윤영김은경
Issue Date
Dec-2019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대학생; 학습자 중심 수업; 핵심 역량; 척도 개발; college students; learner centered instruction; core competency; scale development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9, no.23, pp.381 - 397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19
Number
23
Start Page
381
End Page
397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35349
ISSN
1598-2106
Abstract
학습자 중심의 수업은 학생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혁신에서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본 연구는 대학교육이 학습자 중심 패러다임으로 변화하는 흐름에 따라 대학에서 학습자 중심 수업을 측정할 수 있는 척도를 개발하고 타당화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를 토대로 교수학습목표, 교수학습활동, 교수자태도로 구성되는 3요인 학습자 중심 수업 척도 모형을 설정하고, S 대학교 학생 317명을 대상으로 검사를 실시하였다. 탐색적, 확인적 요인분석, 상관분석, 판별분석, 신뢰도 분석을 활용하여 학습자 중심 수업 척도의 내·외적 타당성을 확보하고 신뢰로운 척도임을 확인하였다. 학습자 중심 수업 척도는 교수자들에게 어떻게 수업을 조성했는가를 인식하게 하는 지침이 될 수 있으며 교육 현장에서 학습자 중심 수업이 이루어지도록 하는데 기여할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Baird College of General Education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an, Yun young photo

Han, Yun young
Colleges (Baird College of General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