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기본심리욕구와 학습참여가 대학생의 창의적 인재 역량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basic psychological need and student engagement on creative leader competency

Other Titles
The effect of basic psychological need and student engagement on creative leader competency
Authors
한윤영김은경
Issue Date
Jan-2020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대학생; 기본 심리 욕구; 학습참여; 창의적 인재 역량; college students; basic psychological need; student engagement; creative leader competency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0, no.1, pp.403 - 422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20
Number
1
Start Page
403
End Page
422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35363
ISSN
1598-2106
Abstract
본 연구는 대학생의 인지적, 정의적, 사회적 특성을 포함하는 창의적 인재 역량에 기본심리욕구와 학습참여가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S대학의 재학생을 대상으로 이루어진 온라인 설문조사에서 응답한 1,230명의 자료를 바탕으로 상관분석과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측정변인간 정적 상관관계를 충족하였으며, 학습자의 기본심리욕구와 학습참여가 창의적 인재역량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본 심리욕구와 학습참여가 인지적 특성, 정의적 특성, 사회적 특성의 순으로 상대적으로 큰 영향력을 보고하였고, 하위 변인들도 창의적 인재 역량의 인지적, 정의적, 사회적 특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이는 인지적, 정의적, 사회적 특성을 포함하는 창의적 인재 역량 증진을 위해서 학습자의 기본심리욕구에서 유능감, 자율성, 관계성 모두가 고려된 적극적인 학습참여를 위한 교육환경이 조성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Baird College of General Education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an, Yun young photo

Han, Yun young
Colleges (Baird College of General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