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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브랜드의 고객 충성도를 확보하기 위한 화장품 기업 CSR 활동 유형 연구open accessA Study on CSR Types of Cosmetic Companies to Gain Customer Loyalty of Product Brand

Other Titles
A Study on CSR Types of Cosmetic Companies to Gain Customer Loyalty of Product Brand
Authors
정다해성정환
Issue Date
Dec-2019
Publisher
한국콘텐츠학회
Keywords
Cosmetics; CSR; Brand authenticity; Customer Loyalty; 화장품; CSR; 브랜드 진정성; 고객 충성도
Citation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19, no.12, pp.184 - 192
Journal Title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olume
19
Number
12
Start Page
184
End Page
192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35377
DOI
10.5392/JKCA.2019.19.12.184
ISSN
1598-4877
Abstract
국내 화장품 시장은 현재 포화상태로 시장에 안정적으로 진입하기 위해선 높은 고객 충성도를 확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이를 위해선 고객이 해당 브랜드의 진정성을 통해 깊은 신뢰감과 유대감을 가져야 한다. 이 때, 브랜드 진정성의 요소 중 기업 진정성이 고객의 브랜드 애착과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하여 기업 진정성을 가장 효과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CSR 활동을 중심으로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였다. 먼저 1년 이상 지속적으로 활동하고 활동 내용과 결과가 명확하여 진정성을 인정받은 사례만 선별했다. 20개의 화장품 브랜드가 이 조건을 충족하였고 해당 브랜드에서 진행한 28개의 CSR을 분석했다. 이를 EU에서 제시한 바람직한 사회의 상 4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각 영역의 특징을 도출하였고 각 유형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가 추후 기업에서 CSR 활동을 전개할 때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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