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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ouTube 품질요인이 이용자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The Effect of Quality of YouTube on User’s Purchase Intention

Other Titles
The Effect of Quality of YouTube on User’s Purchase Intention
Authors
김지은유한주
Issue Date
Feb-2020
Publisher
글로벌경영학회
Keywords
One Person Media; YouTube Quality; Flow; Perceived Value; Purchase Intention; 1인 미디어; YouTube 품질; 몰입; 지각된 가치; 구매의도
Citation
글로벌경영학회지, v.17, no.1, pp.183 - 206
Journal Title
글로벌경영학회지
Volume
17
Number
1
Start Page
183
End Page
206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35670
ISSN
1738-4745
Abstract
최근들어 동영상 컨텐츠와 상거래가 연동된 신규수익 모델이 출현하고, TV 컨텐츠 및 인터넷 동영상 컨텐츠와 연계된 상거래도 확대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사회의 트랜드에 맞추어 YouTube 영상의 품질요인이 몰입과 지각된 가치를 매개로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YouTube를 가장 많이 소비하는 20-30대에 대해 설문조사를 시행했으며, 그 중 불성실한 응답 8부를 제외한 총 182부에 대해 R-programming의 PLS-SEM 구조방정식 모델을 통해 분석을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콘텐츠 품질, 감성(유희) 품질은 몰입에 유의미한 영향을 끼쳤으나 서비스 품질은 몰입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치지 못했다. 5분 이내 영상을 선호하는 집단에 있어서 YouTube 품질요인 중 서비스 품질, 감성(유희)품질 요인이 몰입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나 콘텐츠 품질은 몰입에 대하여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6분-14분 영상을 선호하는 집은 YouTube의 모든 품질요인이 몰입에 대해 유의미한 영향력을 끼쳤다. 15분 이상의 영상을 선호하는 집단은 YouTube 품질요인 전부가 몰입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치지 못했다. 본 연구는 기업에게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제공한다. 기업은 브랜디드 콘텐츠의 길이와 YouTube 품질요인을 접목시켜 보다 소비자의 몰입을 이끌어내는 광고를 만들어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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