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중․고등학교에서의 발명 경험이 후기 청소년의 진로결정과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합의적 질적 분석A Consensual Qualitative Analysis of Career Decision Process in Late Adolescence who Experience Invention in Middle and High School

Other Titles
A Consensual Qualitative Analysis of Career Decision Process in Late Adolescence who Experience Invention in Middle and High School
Authors
신선임김경은정지희
Issue Date
Nov-2019
Publisher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Keywords
invention experience; late adolescence; career decision process; CQR; 발명경험; 후기청소년; 진로결정과정; 합의적 질적 분석
Citation
청소년상담연구, v.27, no.2, pp.219 - 244
Journal Title
청소년상담연구
Volume
27
Number
2
Start Page
219
End Page
244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35689
ISSN
1226-1432
Abstract
본 연구는 중․고등학교에서 발명활동을 경험한 후, 이와 관련한 진로를 선택한 후기 청소년을 대상으로 이들의 대학 진학과 창업 경험을 심층적으로 이해함으로써 향후 청소년들의 발명 관련 진로결정과정을 돕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중․고등학교에서 발명 교육 및 활동에 지속적으로 참여해 온 경험이 있고, 이 경험을 바탕으로 대학에 진학하거나 창업한 경험이 있는 후기 청소년 11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자료는 포커스 그룹 면접을 통해 수집하였으며 합의적 질적 분석(CQR) 절차에 따라 분석하였다. 그 결과, 발명에 지속적 흥미가 있는 학생들의 특성, 발명 관련 경험, 발명 관련 진로선택 과정, 발명 경험이 진로설계에 미치는 영향으로 범주가 분류되었다. 발명에 흥미가 있는 학생들의 특성은 개인적 특성(미래에 대한 긍정적 기대)과 환경적 특성(지지적인 양육환경)으로, 발명 관련 경험 영역은 발명 시작동기(선생님의 추천), 발명 지속동기(발명에 대한 재미), 발명 과정경험(입상실패, 성차별 등의 어려움), 발명 결과경험(발명 관련 대회 수상)으로, 발명 활동에 지속적으로 흥미를 가지고 참여한 학생들의 발명 관련 진로선택과정 영역은 진로준비행동(창업 전에 다양한 시도), 진로탐색과정(발명 관련 진로 교육 및 지도 부족), 진로선택경험(주도적인 진로 결정), 진로목표(나만의 전문기술로 창업)로 구성되었다. 발명경험이 진로설계에 미친 영향으로는 개인내적 성장(실패에 대한 내성)과 진로선택 확장(발명활동이 진로대안영역을 축소시키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확대하는 기능)으로 분류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발명에 흥미가 있는 학생들을 위한 진로교육 및 상담을 위한 제언, 시사점과 추후 연구 방향을 논의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Baird College of General Education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hin, Sun Im photo

Shin, Sun Im
College of Humanities (Department of Christian Studie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