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중등교사의 자기주도 학습능력, 학습민첩성, 긍정심리자본, 직무만족도 간의 구조적 관계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영일-
dc.contributor.author유기웅-
dc.date.available2020-05-12T12:05:22Z-
dc.date.created2020-05-01-
dc.date.issued2020-04-
dc.identifier.issn2093-8721-
dc.identifier.uri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36198-
dc.description.abstract중등교사의 자기주도 학습능력, 학습민첩성, 긍정심리자본, 직무만족도 간의 구조적 관계김 영 일ㆍ유 기 웅 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중등교사의 자기주도 학습능력, 학습민첩성, 긍정심리자본, 직무만족도 간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는 것이다. 593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고 다음의 결과를 도출하였다. 자기주도 학습능력, 학습민첩성, 긍정심리자본은 직무만족도에 정(+)의 직접효과가 있고, 자기주도 학습능력, 학습민첩성은 긍정심리자본에 정(+)의 직접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주도 학습능력이 긍정심리자본을 매개로 직무만족도에 간접효과가, 학습민첩성이 긍정심리자본을 매개로 직무만족도에 간접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은 자기주도 학습능력, 학습민첩성이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인이라는 것이 입증되었으며, 긍정심리자본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이 자기주도 학습능력 및 학습민첩성보다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핵심어: 중등교사, 자기주도 학습능력, 학습민첩성, 긍정심리자본, 직무만족도 □ 접수일: 2020년 3월 26일, 수정일: 2020년 4월 23일, 게재확정일: 2020년 4월 28일* 본 논문은 숭실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을 수정하여 재구성한 것임. ** 주저자, 서울여자고등학교장(First Author, Principal, Seoul Girls’ High School, Email: kkyh1012@sen.go.kr) *** 교신저자, 숭실대학교 평생교육학과 교수(Corresponding Author, Professor, Soongsil Univ., Email: kryu@ssu.ac.kr)-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사단법인 아시아문화학술원-
dc.relation.isPartOf인문사회 21-
dc.title중등교사의 자기주도 학습능력, 학습민첩성, 긍정심리자본, 직무만족도 간의 구조적 관계-
dc.title.alternativeThe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Learning Agility,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and Job Satisfaction of Secondary School Teachers-
dc.typeArticle-
dc.identifier.doi10.22143/HSS21.11.2.85-
dc.type.rimsART-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인문사회 21, v.11, no.2, pp.1225 - 1240-
dc.identifier.kciidART002582445-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citation.endPage1240-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1225-
dc.citation.title인문사회 21-
dc.citation.volume11-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유기웅-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subject.keywordAuthor핵심어: 중등교사-
dc.subject.keywordAuthor자기주도 학습능력-
dc.subject.keywordAuthor학습민첩성-
dc.subject.keywordAuthor긍정심리자본-
dc.subject.keywordAuthor직무만족도-
dc.subject.keywordAuthorKey Words: Secondary School Teachers-
dc.subject.keywordAuthor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dc.subject.keywordAuthorLearning Agility-
dc.subject.keywordAuthor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dc.subject.keywordAuthorJob Satisfactio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Ryu, Ki ung photo

Ryu, Ki ung
College of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