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 진단 환자의 증상 완화를 위한 참참참, 끝말잇기 놀이 로봇 설계 및 구현Design and Implementation of the ChamCham and WordChain Play Robot for Reduction of Symptoms of Depressive Disorder Patient
- Other Titles
-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the ChamCham and WordChain Play Robot for Reduction of Symptoms of Depressive Disorder Patient
- Authors
- 엄현영; 서동윤; 김경민; 이성웅; 최지환; 이강희
- Issue Date
- May-2020
- Publisher
- 국제문화기술진흥원
- Keywords
- 우울증; 놀이 로봇; 감정 분석; 참참참 놀이; 끝말잇기 놀이; Depressive Disorder; Play Robot; Emotional Analysis; Chamcham; WordChain
- Citation
- 문화기술의 융합, v.6, no.2, pp.561 - 566
- Journal Title
- 문화기술의 융합
- Volume
- 6
- Number
- 2
- Start Page
- 561
- End Page
- 566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36936
- DOI
- 10.17703/JCCT.2020.6.2.561
- ISSN
- 2384-0358
- Abstract
- 본 논문은 우울증 진단 환자의 증상 완화를 위한 참참참 놀이 및 끝말잇기 놀이 로봇을 설계 및 구현한다. 우울증의 핵심 증상은 삶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상실하는 것으로, 우울증 진단 환자가 로봇을 통해 자신의 표정에 드러나는 감정 분석을 확인하고 참참참 혹은 끝말잇기 놀이를 진행한다. 놀이 후 표정에 드러나는 감정을 다시 분석하여 보고 받음으로 구현 로봇의 기능을 확인한다. 간단한 놀이를 통해 우울증을 진단 받은 환자의 질환이 완벽하게 치료될 수는 없지만, 점진적인 활용을 통해 증상 완화에 기여할 수 있다. 참참참, 끝말잇기 놀이 로봇의 설계는 Thecorpora사의 상호작용이 가능한 오픈소스형 로봇 Q.bo One를 사용한다. Q.bo One의 시스템은 사용자의 얼굴을 캡쳐하여 사진을 촬영하고, Azure 서버에 값을 전달하여 축적된 데이터를 통해 놀이 전 후의 감정 분석을 확인한다. 놀이는 Q.bo One의 OS인 라즈비안에서 프로그래밍 언어 Python을 활용하여 구현하고 외부센서들과 상호작용하여 작동하도록 구현한다. 본 논문은 놀이 로봇으로 비교적 짧은 시간에 우울증 진단 환자의 증상 완화에 도움을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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