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우울증 진단 환자의 증상 완화를 위한 참참참, 끝말잇기 놀이 로봇 설계 및 구현Design and Implementation of the ChamCham and WordChain Play Robot for Reduction of Symptoms of Depressive Disorder Patient

Other Titles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the ChamCham and WordChain Play Robot for Reduction of Symptoms of Depressive Disorder Patient
Authors
엄현영서동윤김경민이성웅최지환이강희
Issue Date
May-2020
Publisher
국제문화기술진흥원
Keywords
우울증; 놀이 로봇; 감정 분석; 참참참 놀이; 끝말잇기 놀이; Depressive Disorder; Play Robot; Emotional Analysis; Chamcham; WordChain
Citation
문화기술의 융합, v.6, no.2, pp.561 - 566
Journal Title
문화기술의 융합
Volume
6
Number
2
Start Page
561
End Page
566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36936
DOI
10.17703/JCCT.2020.6.2.561
ISSN
2384-0358
Abstract
본 논문은 우울증 진단 환자의 증상 완화를 위한 참참참 놀이 및 끝말잇기 놀이 로봇을 설계 및 구현한다. 우울증의 핵심 증상은 삶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상실하는 것으로, 우울증 진단 환자가 로봇을 통해 자신의 표정에 드러나는 감정 분석을 확인하고 참참참 혹은 끝말잇기 놀이를 진행한다. 놀이 후 표정에 드러나는 감정을 다시 분석하여 보고 받음으로 구현 로봇의 기능을 확인한다. 간단한 놀이를 통해 우울증을 진단 받은 환자의 질환이 완벽하게 치료될 수는 없지만, 점진적인 활용을 통해 증상 완화에 기여할 수 있다. 참참참, 끝말잇기 놀이 로봇의 설계는 Thecorpora사의 상호작용이 가능한 오픈소스형 로봇 Q.bo One를 사용한다. Q.bo One의 시스템은 사용자의 얼굴을 캡쳐하여 사진을 촬영하고, Azure 서버에 값을 전달하여 축적된 데이터를 통해 놀이 전 후의 감정 분석을 확인한다. 놀이는 Q.bo One의 OS인 라즈비안에서 프로그래밍 언어 Python을 활용하여 구현하고 외부센서들과 상호작용하여 작동하도록 구현한다. 본 논문은 놀이 로봇으로 비교적 짧은 시간에 우울증 진단 환자의 증상 완화에 도움을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Information Technology > Global School of Media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Kang hee photo

Lee, Kang hee
College of Information Technology (Global School of Media)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