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사의 윤리경영이 조직신뢰, 직무만족 및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연구The Effect of Airlines' Ethical Management on Organizational Trust,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 Other Titles
- The Effect of Airlines' Ethical Management on Organizational Trust,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 Authors
- 한민아; 조동혁; 왕효분
- Issue Date
- Jun-2020
- Publisher
- 한국서비스경영학회
- Keywords
- 항공사; 윤리경영; 조직신뢰; 직무만족; 조직시민행동; Airline; Ethical management; Organizational trust;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 Citation
- 서비스경영학회지, v.21, no.2, pp.51 - 73
- Journal Title
- 서비스경영학회지
- Volume
- 21
- Number
- 2
- Start Page
- 51
- End Page
- 73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38458
- DOI
- 10.15706/jksms.2020.21.2.003
- ISSN
- 1598-1150
- Abstract
- 시장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국제경제사회에서 윤리경영은 기업의 생존과 발전을 위하여 선택이 아닌 필수요소로 인식되고 있다. 항공산업은 고객과 직접 접촉하면서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직원의 윤리적 가치를 통해 나타나는 직원행동이 서비스품질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 A항공사 직원을 대상으로 항공사의 윤리경영이 조직신뢰, 직무만족 및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윤리방침과 윤리문화는 조직신뢰, 직무만족, 조직시민행동 모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조직신뢰와 직무만족은 조직시민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윤리경영은 조직신뢰와 직무만족에 매개하여 조직시민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하여 윤리경영이 기업의 경쟁력을 평가하는 핵심 기준이 되고 있는 21세기 기업환경에서 항공사 윤리경영의 이론적 기반을 모색하고, 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전략과 실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