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세계시민교육과 환경 담론 - 교육과정 구성을 중심으로 -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차봉준 | - |
dc.contributor.author | 성신형 | - |
dc.contributor.author | 한윤영 | - |
dc.date.available | 2020-08-28T06:05:03Z | - |
dc.date.created | 2020-08-28 | - |
dc.date.issued | 2020-06 | - |
dc.identifier.issn | 1599-7650 | - |
dc.identifier.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38496 | - |
dc.description.abstract | 20세기 말 전 지구적 현상으로 부각된 세계화가 노출한 여러 문제적 상황들, 즉 지방ㆍ지역ㆍ국가ㆍ세계 수준의 정치가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된 지구촌 문제의 효과적 해결을 위해 교육이 담당해야 할 역할이 뚜렷해졌다. 그 중의 하나가 이른바 ‘세계시민교육’이라 명명된 담론일 것이며, 우리나라도 초ㆍ중등 교육과정에서부터 고등교육에 이르기까지 이에 대한 교육목표 설정과 교육과정 개발에 연구를 집중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일련의 교육과정 개발과 운영 현황을 2015년 개정 초ㆍ중등교육과정을 통해 살펴보았다. 그리고 그 가운데서도 특히 환경문제와 지속가능한 발전에 대한 교육과정의 편성 현황을 분석해 보았다. 또한 2018년 유네스코 아시아태평양국제이해교육원(APCEIU) 주관으로 개발된 국내 8개 대학의 세계시민교육 운영 현황을분석하면서, 이에서 더 나아가 이러한 교육정책과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한 방편으로 국내 대학에 보편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교육과정으로서의 세계시민교육의 모형을제시함에 목적을 두었다. 특히 이를 위해 환경담론이 어떻게 교육과정에 구성되었는지를 바탕으로 세계시민의식 고양을 위한 환경담론의 필요성을 제안하려 한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문학과환경학회 | - |
dc.relation.isPartOf | 문학과환경 | - |
dc.title | 대학생 세계시민교육과 환경 담론 - 교육과정 구성을 중심으로 - | - |
dc.title.alternative |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and the Discourse Environment in the University Setting - Focused on the Organizing Process of Course of Studies | - |
dc.type | Article | - |
dc.identifier.doi | 10.36063/asle.2020.19.2.010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문학과환경, v.19, no.2, pp.235 - 260 | - |
dc.identifier.kciid | ART002600977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citation.endPage | 260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235 | - |
dc.citation.title | 문학과환경 | - |
dc.citation.volume | 19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차봉준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성신형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한윤영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subject.keywordAuthor | Curriculum | - |
dc.subject.keywordAuthor |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Globaliz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Citizenship | - |
dc.subject.keywordAuthor | Character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the Goal for Sustainable Develop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the Discourse of Environ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육과정 | - |
dc.subject.keywordAuthor | 세계시민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세계화 | - |
dc.subject.keywordAuthor | 시민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인성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지속가능발전목표 | - |
dc.subject.keywordAuthor | 환경담론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oongsil University Library 369 Sangdo-Ro, Dongjak-Gu, Seoul, Korea (06978)02-820-0733
COPYRIGHT ⓒ SOONGSIL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