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이원규의 『훈장과 굴레』에 나타난 민사심리전의 명암Light and Shade of the Civil Psychological War in Lee Won-kyu's “Medal and Bridle”

Other Titles
Light and Shade of the Civil Psychological War in Lee Won-kyu's “Medal and Bridle”
Authors
이경재
Issue Date
Jun-2020
Publisher
숭실대학교 한국문학과예술연구소
Keywords
“Medal and Bridle”; Civil Psychological War; Vietnam War; Imperial (Un)consciousness; Anti-war novel; 훈장과 굴레; 베트남전; 민사심리전; 제국주의적 (무)의식; 반전소설
Citation
한국문학과 예술, no.34, pp.261 - 289
Journal Title
한국문학과 예술
Number
34
Start Page
261
End Page
289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38541
DOI
10.21208/kla.2020.06.34.261
ISSN
1976-8400
Abstract
이원규의 『훈장과 굴레』는 베트남전에서 한국군이 수행한 군사적 활동을 직접적으로 그리고 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매우 크다. 박성우라는 인물을 통하여 베트남전 당시 한국군의 기본 전술이라고 할 수 있는 민사심리전을 다루고 있으며, 이를 통해 구체적으로 베트남전에서 한국군이 수행한 역할의 역사적 의의와 한계를 탐구하고 있는 것이다. 육군 중위 박성우는 베트남전의 특성상 무력만을 내세워서는 안 되며, 베트남인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민사심리전을 펼쳐야 한다고 생각한다. 박성우는 온갖 어려움을 견뎌내며, 끝내 다이풍 사람들의 마음을 얻는데 성공한다. 이 과정에서 순수한 휴머니스트이자 베트콩과 한국군 사이의 중립자로 자처하지만, 성우는 엄연히 대한민국 현역 육군 중위로 다이풍 마을을 반공촌으로 만들고 있을 뿐이다. 성우는 일시적으로 다이풍을 반공촌으로 만드는데 성공하지만, 결국 모든 노력은 실패로 돌아간다. 속으로는 반공이라는 분명한 이념적 지향을 가지면서도 겉으로는 중립적인 휴머니스트로서 자처하는 박성우의 이중성은, 베트남인의 내면을 소거함으로써만 가능한 일이다. 성우는 반복적으로 베트남인들을 내면이나 이념이 없으며 오직 살고자 하는 본능만 남은 사람들이라고 규정한다. 그러나 실제 베트남전의 결과가 증명하듯이, 베트남인을 이념과는 무관하며 생존에만 매달리는 사람들로 보는 것은 일종의 제국주의적 (무)의식에 불과하다. 이처럼 『훈장과 굴레 의 가장 큰 문제는 베트남인들의 백치화라고 할 수 있으며, 이를 가장 잘 보여주는 인물이 바로 베트남 여성 미야이다. 결국 미야는 성우와의 사랑 때문에 목숨을 잃는다. 이것은 다이풍이 성우의 민사작전으로 가장 큰 피해를 입은 것과 같은 선상에 놓이는 일이다. 『훈장과 굴레』는 다이풍 마을의 비극적인 결말을 통하여, 한국군이 수행한 민사심리전이 무용한 것이었음을 역설적으로 드러내는 소설이다. 특히 민사심리전이 베트남전 당시 한국군이 표나게 내세운 작전이었다는 것을 고려한다면, 『훈장과 굴레』는 그 어떤 베트남전 소설보다도 베트남전 당시 한국군의 존재의의를 통렬하게 비판한 일종의 ‘반전소설’이라고 볼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 Literature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Kyung Jae photo

Lee, Kyung Jae
College of Humanities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 Literature)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