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Examining Korean Students’ Self-Directed English Learning Practices in General English Classes at College대학 교양영어 수업에서 실시된 자기주도영어학습 프로젝트에 관한 학생의 경험과 인식 조사

Other Titles
대학 교양영어 수업에서 실시된 자기주도영어학습 프로젝트에 관한 학생의 경험과 인식 조사
Authors
복은임조영상
Issue Date
Aug-2020
Publisher
한국교양교육학회
Keywords
자기주도학습; 자율적 학습; 영어학습 활동; 교양영어교육; 학생 인식; Self-directed Learning (SDL); Autonomous Learning; English Learning Practices; General English Education; Students’ Perceptions
Citation
교양교육연구, v.14, no.4, pp.113 - 131
Journal Title
교양교육연구
Volume
14
Number
4
Start Page
113
End Page
131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38625
DOI
10.46392/kjge.2020.14.4.113
ISSN
1976-3212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 교양영어 수업에서 자기주도영어학습 프로젝트를 통해 학생들이 어떤 영어학습 활동을 계획하고실행하는지 그리고 본인의 자기주도영어학습 활동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조사하는 데 있다. Knowles(1975)가제안한 자기주도학습자들이 겪는 학습 과정을 기반으로 자기주도영어학습 프로젝트는 먼저 기존 영어학습 활동에 관한고찰, 영어학습 방법과 영어학습 자료에 관한 조사, 영어학습계획 설계, 영어학습계획 실행, 그리고 자신의 자기주도영어학습프로젝트에 관한 고찰 순으로 진행되었다. 2019학년도 2학기 교양영어 강좌 두 개 분반에서 총 69명의 학생이 교양영어 과목 과제의 형식으로 자기주도학습 프로젝트에13주 동안 참여하였으며, 그중 51명이 본 연구의 주요 자료 수집 방법인 설문에 참여하였다. 설문은 선다형, 리커트 5점척도, 개방형 질문으로 구성되었다. 또한, 학생들의 학습일지와 교수자의 수업자료 등의 보조자료가 수집되었다. 선다형질문과 리커트 5점 척도 질문에 대한 답변을 분석하고 서술하기 위해 기술통계가 사용되었으며, 개방형 질문에 대한 답변에서공통된 주제들을 찾기 위해 질적 자료 분석 방법이 사용되었다. 자료 분석 결과, 학생들은 듣기와 독해에 초점을 둔 입력 기반 영어학습 활동을 주로 선택하였으며 이는 학생들이 프로젝트시작 전 가장 많이 희망했던 말하기 학습과는 다소 상반관 결과를 보여주었다. 또한 영어학습 영역에 따라 학습 자료의선택이 다르게 나타났으며, 말하기/쓰기 영역의 경우 영어학습 활동이 개인 학습 형식으로 국한되어 나타났다. 그리고 학습도구의 경우 전반적으로 스마트폰을 선호하였으나 교육용 학습자료를 사용하는 학생은 종이책과 같은 전통적 도구를 선호하였다. 본 프로젝트에 관해 학생들은 새로운 영어학습 경험, 다양한 영어학습 방법 습득, 영어 실력 향상 등 대체로 긍정적인반응을 보였으나 꾸준히 프로젝트를 실행하는 것과 프로젝트를 위한 시간 할애 그리고 자신의 영어학습 활동에 대한 불확실성등에서 오는 어려움 또한 언급하였다. 본 연구는 자기주도영어학습 프로젝트를 통한 영어학습자의 자기주도적 영어학습에 대한 긍정적인 영향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하지만, 학생들의 성공적인 자기주도적 영어학습을 위해서는 교수자 개인뿐만 아니라 학교 기관 단위의 노력이 필요함또한 시사하고 있다. 우선, 교수자는 학생들이 좀 더 효과적인 자기주도 영어학습을 경험하고 지속할 수 있도록 자기분석, 학습 목표 및 계획 수립, 학습자료 선정 등에 지도 및 조언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다. 학교 기관 차원에서는 다양한영어학습환경, 일대일 상담 서비스, 비교과프로그램 등을 확충함으로써 학생들의 자기주도 영어학습을 지원할 수 있을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Baird College of General Education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Bok, Eun im photo

Bok, Eun im
Colleges (Baird College of General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