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대학생의 해외 인터넷 의류사이트를 통한 직접구매의도에 관한 연구open accessA Study on the Direct Purchase Intention of Korean and Chinese College Students in Clothing Web-site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Direct Purchase Intention of Korean and Chinese College Students in Clothing Web-site
- Authors
- 유신; 조승호
- Issue Date
- Aug-2020
- Publisher
- 한국상품학회
- Keywords
- 직접구매; 위험지각; 제품속성; 쇼핑성향; 구매의도; direct purchase; perceived risk; perceived product attributes; shopping inclination; purchase intention
- Citation
- 상품학연구, v.38, no.4, pp.53 - 61
- Journal Title
- 상품학연구
- Volume
- 38
- Number
- 4
- Start Page
- 53
- End Page
- 61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39564
- ISSN
- 1226-6132
- Abstract
- 본 연구는 온라인 쇼핑성향, 제품속성, 위험지각이 한중 대학생 해외 의류사이트에 대하여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 분석한 것이다. 변인들의 관계를 검증하기 위하여 한국과 중국 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쇼핑성향은 한중 대학생 소비자 구매의도에 부분적으로 영향에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특히 경제적 쇼핑성향과 브랜드 충성 쇼핑성향은 한중 대학생 소비자 해외의류 사이트에 구매의도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품속성 중 제품속성 관련 사이트 중요도요인은 한국 대학생의 구매의도의 유의한 영향에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중국 대학생에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매 후 만족도는 한중 양국 대학생 모두에서 구매의도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험지각 중 사회 심리적 위험지각은 한국과 중국 대학생 모두의 구매의도에 유의하게 영향은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제품 손실위험지각은 한중 대학생 모두에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conomics and International Commerce > Department of Global Commerce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