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종사자의 개인-직무적합성과 직무열의가 고객지향성 및 서비스 실행 행동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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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김미향 | - |
dc.contributor.author | 유재원 | - |
dc.contributor.author | 신호성 | - |
dc.date.available | 2020-09-22T02:05:18Z | - |
dc.date.created | 2020-09-22 | - |
dc.date.issued | 2020-08 | - |
dc.identifier.issn | 1226-8380 | - |
dc.identifier.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39569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기술발전으로 인한 다양한 채널의 증가로 수익성의 변화를 체험하고 있는 국내 시중은행의 은행종사자들을 대상으로, 개인직무-적합성과 직무열의가 고객지향성 및 서 비스 실행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증분석하고,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은행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신뢰성과 타당성을 검토한 후, LISREL 8.72를 사용하여 연구모형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개인-직무적합성은 직무열 의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그러나 이 두 개념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개인-직무적합성은 비유의적인 관계로 나타났고, 직무열의는 유의적인 관계로 나타났다. 서비스실행행동 간의 관계에서는 반대로, 개인-직무적합성이 유의한 관계로 타나났으며, 직무열의는 비유의적으로 나타났다. 고객지향성은 서비스실행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은행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서비스실행행동의 선행 변수들을 집중적으로 조사함으로써, 서비스실행행동을 증가시킬 수 있는 요인에 대한 해답을 찾았다는 점에서 큰 의의를 가진다. 본 연구결과는 다양한 채널의 증가로 수익성의 변화를 가져오고 있는 금융(은행)업계의 효과적 서비스제공 전략 수립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전문경영인학회 | - |
dc.relation.isPartOf | 전문경영인연구 | - |
dc.title | 서비스 종사자의 개인-직무적합성과 직무열의가 고객지향성 및 서비스 실행 행동에 미치는 영향 | - |
dc.title.alternative | The Effect of Person-Job Fit and Job Engagement on Customer Orientation and Service Delivery of Service Workers | - |
dc.type | Article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전문경영인연구, v.23, no.2, pp.205 - 223 | - |
dc.identifier.kciid | ART002623877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citation.endPage | 223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205 | - |
dc.citation.title | 전문경영인연구 | - |
dc.citation.volume | 23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유재원 | - |
dc.identifier.url |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623877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Y | - |
dc.subject.keywordAuthor | 개인-직무적합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직무열의 | - |
dc.subject.keywordAuthor | 고객지향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서비스 실행 행동 | - |
dc.subject.keywordAuthor | Person-Job Fit | - |
dc.subject.keywordAuthor | Job Engagement. Customer Orient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rvice Delivery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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