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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 온라인 및 오프라인 성희롱 설명을 위한 사회학습매개의 모델의 구성과 검증A Test of a Social Learning Model for Explaining College Youths’ Online and Offline Sexual Harassment

Other Titles
A Test of a Social Learning Model for Explaining College Youths’ Online and Offline Sexual Harassment
Authors
이성식전신현정소희
Issue Date
Aug-2020
Publisher
대한범죄학회
Keywords
온라인 및 오프라인 성희롱; 음란물접촉; 가부장가정; 낮은 자기통제력; 사회학습과정; Online and Offline Sexual Harassment; Contact to Pornography; Patriarchy Family; Low Self-Control; Social Learning Process
Citation
한국범죄학, v.14, no.2, pp.5 - 23
Journal Title
한국범죄학
Volume
14
Number
2
Start Page
5
End Page
23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39695
ISSN
1976-0523
Abstract
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온라인에서의 성희롱과 오프라인 성희롱행동을 비교 설명하고자했다. 이를 위해 음란물접촉 및 가부장가정과 낮은 자기통제력을 독립변인으로 다루고 이 요인들이 어떤 과정을 통해 성희롱에 영향을 주는지를 알기 위해 사회학습요인으로 성희롱친구와의 접촉과 성희롱태도를 매개요인으로 하는 연구모델을 온라인성희롱 및 오프라인성희롱에 적용해 비교하고자 했다. 서울시 재학중인 590명 대학생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음란물접촉은 온라인 및 오프라인 성희롱에 모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성희롱친구와의 접촉을 통해 간접적으로도성희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제시했다. 그런데 온라인의 경우는 음란물접촉이 온라인성희롱태도를 통해 간접적으로도 온라인성희롱에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결과는 가부장가정의 대학생일수록온라인 및 오프라인에서의 성희롱 가능성도 높다는 것을 제시했다. 그리고 사회학습요인의 매개과정을 보면 오프라인성희롱에서는 가부장가정이 성희롱친구와의 접촉을 통해, 그리고 온라인성희롱에서는 성희롱태도를 통해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나 차이를 보였다. 본 연구결과 최종 매개요인으로 온라인성희롱에서는 사회학습요인들로 성희롱친구와의 접촉과 성희롱태도 모두가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으나 오프라인성희롱에서는 성희롱친구와의 접촉만이 유의미했고 성희롱태도의 영향력은 유의미하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 또 다른 독립변인으로 제시한 낮은 자기통제력의 경우는 그 영향이대체로 낮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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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ment of Information Sociology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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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e, Seong Sik
College of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Information Sociolo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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